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
기사인기도
의사 노조는 왜 필요할까?의료정책연구소, 8일 의사노조 주제로 의료정책포럼 개최
장영식 기자 / 헬스포커스뉴스 | 승인2020.08.06 14:0

“의사 노조는 왜 필요할까?”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 안덕선)는 오는 8일(토) 오후 4시 의협임시회관 7층 대회의실에서 ‘의사 노조 왜 필요한가’를 주제로 의료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의사노조 태동 사례를 통해 당위성과 발전방향 살펴보고, 의사협회 거버넌스의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덕선 의료정책연구소 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주인숙 중앙보훈병원의사협의회 노조 위원장이 ‘의사노조의 필요성과 독립노조 운영사례’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하고, 권성택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회장이 ‘의과대학 교수노조(산별연합)의 태동’을 발표하며, 박현미 전 재영한인의사회 회장이 ‘영국의 전공의 파업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주제 발표 후, 김은용 대구시의사회 의무이사, 김대중 아주의대 교수, 김중엽 대한전공의노동조합 부위원장, 김재현 동남권원자력의학원 흉부외과 과장 등이 참석해 토론에 나선다.

안덕선 소장은 “우리 연구소에서는 의협의 바람직한 거버넌스 구조가 과연 어떤 모습일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영미 등 해외 여러나라에서 의사회가 이익단체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점과 이미 20세기 초에 의사노조가 생겼다는 사실에 주목했다.”라며, “우리나라에서는 시작단계인 의사 노조 사례를 통해 의사노조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발전방향성을 의협의 거버넌스 틀에 맞춰 공론화 시켜보는 것이 큰 의의를 지닌다.”라고 강조했다.


장영식 기자  sasilbodo@daum.net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영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