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는 진료실에서 정신과 의사가 피살된 사건과 관련해, 진료실 안전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5일 부산 모 정신건강의학과의원에서 퇴원한 환자가 휘두른 흉기에 찔린 의사가 병원으로 이송중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가해자는 퇴원 오더에 불만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8년 말 임세원 교수가 진료 중 환자의 흉기에 의해 사망한 사건이 채 잊혀지기 전에 또 다시 의료기관에서 의사가 환자의 흉기에 치명상을 입고 사망에 이르는 참변이 벌어진 것이다.

의협은 “갑작스러운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회원의 명복을 빌고 깊은 애도를 표하며, 범행 전반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엄중한 처벌을 사법당국에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의료인을 대상으로 한 폭력에 대해 우리 사회 전반의 문제 인식이 더욱 제고되기를 바란다.”라고 희망했다.

의협은 “의료인 폭행ㆍ사망사건 재발방지 대책을 제안하는 등 의료인 폭행 근절을 위해 노력해 왔으나, 이번 사건으로 아직도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의료인의 안전이 무방비 상태로 위협받고 있음이 드러났다.”라며, “정부는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 의사 수를 늘리기 위한 정책을 비롯한 ‘의료 4대악’을 강행할 것이 아니라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의료인의 안전한 진료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대책을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의협은 “생명의 위협을 받으며 진료하는 의료인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이다.”라며, “의협도 이러한 참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