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지역 종합병원 간호사들에 대한 수당 미지급 논란이 계속되자 보건당국은 “지원대상이 아니다”라는 해명을 내놨다.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10일 “대구지역 병원 간호사 3,200명에게 수당으로나마 보상해달라.”는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대구지역 병원 간호사 3,200명은 코로나 감염 위험을 무릎쓰고 코로나 병동에서 일했다.”라며, “보건복지부는 3차 추경에서 필요한 예산 311억원을 편성하겠다고 했지만, 정부가 발표한 추경예산 35조 3,000억원에는 빠졌다. 간호사에게 지급할 수당조차 이처럼 인색한 정부라면 앞으로 누가 감염병 환자를 돌보겠다고 나서겠나.”라고 비판했다.

대한간호협회도 지난 5일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간호사수당을 3차 추경에서 제외한 국회를 강하게 비판했다.

간협은 “대구 지역병원 간호사 3,200명은 코로나 감염 위험을 무릅쓰고 코로나 병동에서 일했다. 그러나 이들에게 돌아온 수당 등 보상은 없었다.”면서, “보건복지부는 3차 추경에서 필요한 예산 311억원을 편성하겠다고 했지만 정부가 발표된 추경 예산 35조 3,000억원에는 빠졌다.”라고 지적했다.

간협은 “환자들을 돌본 간호사 수당을 누가 어떤 이유로 제외시켰는지 정부는 간호사와 국민에게 직접 설명해야 한다.”라며, “간호사 수당예산 311억원은 전체 추경 예산안의 0.09%에 불과하다. 간호사에게 지급할 수당조차 이처럼 인색한 정부라면 앞으로 누가 감염병 환자를 돌보겠다고 나서겠나.”라고 꼬집었다.

정치권에서도 지적이 이어졌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3차 추경을 가지고 와서 빨리 해달라고 난리지만, 막상 내용을 들여다보면 부실하기 짝이 없다.”라며, “대구에서 창궐한 코로나 진압에 의료진이 많은 수고를 했고 그 중에서도 간호사들의 역할이 지대했는데 대구의 간호사들에 대한 위험수당이 전혀 지급되지 않았다.”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것조차도 이번 추경 예산에 편성되지 않았다.”면서, “포스트 코로나 대책을 주로 했다고 하지만 현재 코로나가 아직도 이렇게 많이 번지고 있는 과정에서 코로나 대책부터 먼저하고 포스트 코로나 대책을 해야지, 정작 중요한 것은 빠뜨리고 무슨 알바들 데이터 입력에 1,000억원씩 하는 추경을 가지고 와서 급하다고 독촉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고 일침했다.

이외에도 연이은 언론보도로 논란이 되자 보건당국은 해당 간호사들은 수당 지원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을 내놨다.

보건복지부는 11일 보도해명자료를 통해 “위험수당, 전문직 수당 등은 자원봉사를 희망해 코로나19 환자를 진료하는 병원에 파견한 의료인을 위한 수당으로, 기사에 나온 대구 시내 10개 종합병원 소속 간호사 3,200명은 수당이 책정된 지원 대상이 아니었다.”라고 설명했다.

대구로 파견 온 타 지역 간호사들에게는 처음 일을 시작하면 15만원, 그 이후에는 하루 5만원씩 위험수당이 지급되지만, 이들과 동일한 업무를 하고 같은 위험을 감수한 대구 병원 소속 간호사들에게는 원래부터 대구 병원에서 일했다는 이유로 위험수당이 책정되지 않은 것이다.

또, 기술 업무수당에 해당하는 전문직 수당에 있어서도 파견 간호사는 하루에 5만원씩 추가로 받았지만, 대구 병원 소속 간호사들은 코로나 사태 이전과 동일하게 한 달에 1만 5,000원을 받았다. 위험수당과 전문직 수당, 두 가지 만으로 둘의 월급은 수 백만원의 차이가 나게 된 것이다.

한편, 이런 상황에서 대구시가 코로나로 고생한 사람들을 격려하기 위한 행사를 기획했다는 것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대구시가 대구 내 병원에 보낸 공문을 보면, 500명을 초대해 3~4만원 상당의 놀이공원 이용권을 주고, 드론 300대로 공연을 펼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대해 대구 병원 간호사들에게 코로나 관련 수당은 지급하지 않으면서 의료진 격려 행사에는 참석하라는 것은 황당하며,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는 가운데 의료인을 주인공으로 대규모 행사를 여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처사라는 비판이 거세지자 대구시는 행사를 미룬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