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국방부(장관 정경두)는 군인ㆍ의경 전용 모바일 금연지원 앱 ‘군인ㆍ의경 금연길라잡이’를 개발해 10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는 2019년 4월부터 군부대 내 장병들이 일과 시간 이후 휴게 시간에 휴대전화 사용이 허용됨에 따라, 전화와 모바일 앱을 활용한 금연지원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금연지원 방식을 다각화하기 위해 개발됐다.

군 내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기존 대면 방식의 상담을 대신하여 비대면 방식의 금연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출시된 모바일 앱으로 개인별 흡연 이력과 흡연량을 확인하고, 니코틴 의존도를 자가진단해볼 수 있다.

금연상담전화(1544-9030) 연결 기능으로 전문 금연상담사의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원하는 상담일도 예약할 수 있다.

금연 시작일과 전역일, 금연으로 절약한 담뱃값과 금연으로 연장된 수명 등 개인별 금연 정보와, 금연·운동·절주 이력 등 건강실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개인별로 자신에게 적합한 금연 프로그램을 추천받고, 앱 사용자끼리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게시판 기능을 통해 서로 금연을 격려할 수 있으며, 금연 정보를 재미있게 담아낸 웹툰ㆍ카드뉴스ㆍ동영상 등 다양한 창작물과, 부대간 금연 참여 비교 ‘금연리그’ 등, 군에 특화된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은 10일에 21개 부대, 약 3만명을 대상으로 시범운영 후, 22일부터 전국 부대 장병을 대상으로 확대된다.

금연에 관심이 있는 장병들은 누구나 ‘군인ㆍ의경 금연길라잡이’ 앱에 접속해 금연 정보를 얻고, 전화ㆍ온라인 상담 등을 통해 전문 상담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정영기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군인ㆍ의경 금연길라잡이가 군병원, 의무대를 직접 방문하여 금연상담 및 치료를 받기 어려운 군인들의 금연을 돕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이후에도 코로나 19로 인해 변화한 병영문화에 발맞춰 온라인 금연교육, 모바일 흡연실태조사, 사회관계망서비스 금연홍보 등을 전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양성태 국방부 보건정책과장은 “군인ㆍ의경 금연길라잡이 앱은 모바일에 익숙한 우리 장병이 손쉽게 금연 정보를 얻고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채널로서 군 흡연율 감소에 기여하리라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