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4일 김강립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관계부처 및 17개 시ㆍ도와 함께 ▲코로나19 수도권 병상 공동활용 모의훈련 시행계획 ▲의료인 응원캠페인 진행 상황 ▲생활 속 거리 두기 점검 현황 등을 논의했다.

▽코로나19 수도권 병상 공동활용 모의훈련 시행 계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내일(5일) 오전 9시 30분에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실시하는 ‘수도권 병상 공동활용 모의훈련 추진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수도권 내 대규모 환자 발생에 대비해 비상상황에서 운영되는 병상 공동대응체계를 사전 점검하고, 유관기관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실시한다.

모의훈련은 수도권 내 일일 확진자 수가 최초 100명 이상 발생하고, 이후에도 환자가 계속 증가하는 상황을 설정하며, 수도권 통합환자분류반의 본격적인 운영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을 가정하고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도출된 개선사항을 바탕으로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체계 세부 운영 지침’을 보완해 실제 대규모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 환자 치료와 이송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수도권 공동대응체계 모형을 바탕으로 전국의 병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권역별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유기적인 병상 공동활용 협력 체계를 구축해 수도권 내 환자가 급증하는 상황이 발생해도 병상 확보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료인 응원캠페인 진행 상황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오늘 회의에서 의료진 응원 캠페인 ‘덕분에 챌린지(온라인 국민참여 캠페인)’ 추진 상황을 보고받았다.

최근 7주(4월 16일~6월 3일)동안 국민 캠페인 동참 건수는 최소 3만 6,588건으로, 하루 평균 약 750명의 국민이 공식 채널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

특히 소방청, 시ㆍ도 소방본부 및 전국 224개 소방서에서는 캠페인 참여 사진 119장을 활용해 ‘대형 포토 모자이크 액자(80*100cm)’를 제작했고, 이를 지난 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달했다.

소방청은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서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소방청을 비롯한 전국 소방서에서 캠페인에 자발적으로 참여 중이다.”라며, “의료진을 응원하며, 하나로 모인 소방공무원들의 마음이 의료진에게 전달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현장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의 참여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캠페인 참여 사진과 함께 “시끌벅적했던 간호사 대기실과 환자 병실이 조금씩 고요해지고 있으며, 곧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마스크를 벗고 가족들과 함께 전국으로 나들이 갈 수 있게 되길 바란다.”라는 희망과 바람의 말을 전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국민 참여 사진을 ‘스토리형 카드뉴스’로 제작해 공개하고 있다.

다양한 형태로 캠페인에 참여 중인 국민의 이야기는 #덕분에 챌린지 공식 채널(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생활 속 거리 두기 점검 현황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오늘 회의에서 생활 속 거리 두기에 대한 현장 점검 및 홍보 현황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3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음식점ㆍ카페 6,551개소, 실내체육시설 1,165개소 등 41개 분야 총 4만 3,418개 시설을 점검해 마스크 미착용, 발열체크 미흡 등 764건의 방역수칙 위반 사실을 확인하고 행정지도를 실시했다.

전라남도에서는 3일부터 경로당 운영을 재개함에 따라, 경로당 9,121개소의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점검했고, 경상북도에서는 병ㆍ의원 190개소를 방문해 마스크 착용 여부를 점검하고 방역소독을 했다.

클럽ㆍ감성주점 등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ㆍ경찰ㆍ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합동(191개반, 1,116명)으로 심야시간(22시∼02시) 특별점검을 실시해 7,912개 시설을 점검했다.

점검 결과, 4,421개소(56%)가 영업 중지 중임을 확인했고, 영업 중인 업소 3,491개소 중 집합금지 조치를 위반한 2개소(서울, 경기)에 대해서는 고발하기로 했다.

▽자가격리자 관리 현황
3일 오후 6시 기준, 4,107명이 신규 자가격리 대상자로 등록됐고 2,810명이 해제돼 확진자와 접촉하거나 해외에서 입국한 후 자가격리 중인 사람은 총 41,245명이다.

자택 격리자의 관리를 위해 필요한 ‘자가격리자 안전관리 앱’은 90.6% 설치됐다.

3일에는 무단이탈자 3명이 주민센터나 약국 방문을 위해 자가격리장소를 이탈한 사례가 유선 전화와 앱을 통해 확인돼 1명은 고발하고, 나머지 2명은 계도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안심밴드를 착용한 사람은 총 99명이며, 이 중 78명은 자가격리가 해제돼 현재 21명이 안심밴드를 착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입국자나 거처가 없는 자가격리자가 생활하며 자가격리를 하거나 진단검사 결과를 기다릴 수 있도록 16개 시ㆍ도에 79개소(2,439실)의 임시생활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에 666명이 입소해 격리 중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앞으로도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장비 활용과 유선 감시를 병행해 자가격리자 무단 이탈로 지역사회에 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최근 수도권의 소규모 전파 사례가 지속 보고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방역당국은 신속한 역학조사와 진단검사를 통해 추가 감염을 최소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도 모임을 자제하고,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생활방역 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