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의과대학(학장 윤영욱)이 세계 9개 의과대학과 설립한 의학연구 협의체 ‘Global Alliance of Medical Excellence(이하 GAME)’ 의대생 온라인 하계 캠프를 의료 인공지능을 주제로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과 공동 개최한다.

고대의대는 GAME 협의체에서 의학교육 연구와 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TEI(Transnational Education Initiatives) 주관 대학으로 지난해 ‘재난 상황에서의 의사 전문직업성’을 주제로 일본 나고야 의과대학에서 제1회 의대생 하계 캠프를 개최했다.

제2회 캠프는 오는 7월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에서 개최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전면 온라인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캠프는 한국 시간 기준으로 6월 8일부터 7월 17일까지 6주의 사전 프로그램, 7월 18일 온라인 개회식, 7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의 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연, 워크숍, 팀 프로젝트, 발표 등 모든 활동을 화상회의로 진행된다.

사전 프로그램은 회원 대학 교수들의 특강과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 의료에서 인공지능 적용, 인공지능을 이용한 의학교육, 관련 윤리 문제까지 다루게 되며, 본 프로그램에서는 4-5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참가 학생들은 기본과정과 고급과정 중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 가능하며, 고대의대생 8명을 포함해 전 세계 약 45명의 의대생이 참가 예정이다.

의학교육학교실 이영미 교수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유행으로 인해 온라인 인공지능 하계 캠프로 변경됐지만 주제와 시기에 적합하게 혁신적인 교수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됐다.”라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유럽, 북미에 걸친 9개국의 시공간을 넘어 학생들이 소그룹 토론과 팀 프로젝트를 얼마나 생산적으로 수행할지 흥미진진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하계 캠프 예정 개최지였던 볼로냐 대학의 패브리지오 드 폰티(Fabrizio De Ponti) 교수와 많은 화상회의와 이메일을 통해 프로그램을 기획했는데 기대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윤영욱 의과대학장은 ”이번 캠프는 세계 저명 9개 의대와의 공고한 관계를 바탕으로 의료 인공지능에 대해 IT기반으로 탐구하는 획기적인 프로그램으로 강의실을 넘어 전 세계 의대생들과 소통하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고대의대가 새로운 의학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글로벌 스탠더드를 만드는 데 앞장서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고대의대는 2017년 세계 의과대학 간 공동 연구와 학술 교류, 의학교육 교류로 공동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Global Alliance of Medical Excellence(GAME)’을 창립했다.

회원교는 홍콩중문대학교, 호주 모나시대학교, 캐나다 알버타대학교, 독일 뮌헨대학교, 일본 나고야대학교, 네덜란드 에라스무스대학교, 이탈리아 볼로냐대학교, 영국 노팅엄대학교와 함께 국내 의과대학으로는 고대의대가 유일하며, 지난해 서울에서 3차 연례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