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뷰 시간입니다.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원격의료 논란이 재점화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의료, 교육 분야 비대면 산업 육성을 강조한데 이어, 13일에는 청와대 사회수석이, 14일에는 기획재정부 1차관이 잇따라 비대면 의료 도입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발언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관계자들은 원격의료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건 아니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의료계와 시민단체의 시선은 곱지 않습니다.

원격의료를 바라보는 정부ㆍ여당의 입장, 그리고 시민단체, 의사협회의 반응을 확인해 보시죠.

코로나 사태 계기로 원격의료 논란 재점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의사-환자간 원격의료 도입 논란이 재점화되는 모양새다.

청와대에 이어 기획재정부에서 원격의료 검토 필요성을 잇달아 언급하면서 원격의료 도입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인데, 의료계와 시민단체는 여전히 강하게 반대하며 투쟁을 예고하고 나서 갈등이

의협, ‘원격의료ㆍ공공의대 날치기’ 경고
최근 정부와 정치권이 코로나19 이후의 시대를 준비한다며 ‘포스트 코로나19’ 담론을 내세워 그동안 의료계가 반대해 온 원격의료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의사협회가 실력저지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정부는 코로나19 감염병 위기에서 비대면 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됐기 때문에 원격의료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열고...

 

내과의사들이 원격의료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원격의료 저지에 나서겠지만 정부와 거대여당의 의지가 커 어쩔수 없이 추진될 경우, 대면진료의 보조수단으로 제한적으로 사용돼야 한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원격의료, 결코 판타스틱하지 않다
내과의사들이 ‘공상과학영화에서 그려지는 것처럼 판타스틱하지 않다’며 원격의료에 대한 우려를 전했다. 이들은 원격의료를 반대하지만 정부와 거대여당의 의지대로 추진된다면 대면진료의 보조수단으로 제한적으로 사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회장 박근태)는 10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제12회 춘계학술대회를...

 

건강보험공단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요양급여비용 선지급 제도를 1개월 연장해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건보공단, 요양급여비용 선지급 기간 연장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최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선지급 제도를 당초 지원기간 3~5월에서 3~6월으로 1개월 연장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의료기관의 환자 감소 등으로 경영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고, 지역의 의료공백 발생을 예방하고 국민의 의료 접근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간을 연장하는...

 

병원협회 자체 조사에서 병원 중 절반이상이 한달치 급여를 줄 돈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병원급 의료기관 10곳 중 8곳 꼴로 자체적으로 임금을 지급할 능력이 없다고 하네요.

병원중 절반 이상 ‘이달중 월급 줄 돈 없다’
코로나19의 장기화 여파로 매출감소에 시달리고 있는 각급 병원들이 당장 이달 직원 인건비 지급을 걱정할 정도로 심각한 자금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병원협회(회장 정영호)가 지난 5월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선별진료소나 국민안심병원을 운영중인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115곳의 환자 감소에 따른 의료수입 변화와 향후 자금조달 계획을 묻는 설문조사를 한 결과, 55.7%가 5월부터 7월 사이에 인건비 지급 능력이...

 

이태원 클럽 여파로 코로나19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중대본은 발빠르게 클럽 방문자 진단검사에 나섰습니다. 중대본은 검사과정에서 개인의 신상정보를 엄격하게 보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태원 클럽 방문자는 무료 진단검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각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전국 각 지역의 이태원 클럽 관련 환자 발생 현황과 방역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서울시는 4월 24일에서 5월 6일까지 이태원 5개 클럽(킹, 트렁크, 퀸, 힘, 소호)에 방문한 5,517명(출입자 명부, 5월 11일 기준) 중 2,405명에게 검사를 받도록 전화로 안내했고, 1,130명에게 문자를 발송했으며 전화를 받지 않는 1,982명은...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