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2일 박능후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회의실에서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질병관리본부 및 17개 시ㆍ도와 함께 이태원 클럽 관련 환자 발생상황 및 조치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태원 클럽 관련 환자 발생 상황 및 조치 계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각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전국 각 지역의 이태원 클럽 관련 환자 발생 현황과 방역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서울시는 4월 24일에서 5월 6일까지 이태원 5개 클럽(킹, 트렁크, 퀸, 힘, 소호)에 방문한 5,517명(출입자 명부, 5월 11일 기준) 중 2,405명에게 검사를 받도록 전화로 안내했고, 1,130명에게 문자를 발송했으며 전화를 받지 않는 1,982명은 계속 확인 중이다.

정부는 4월 24일부터 5월 6일까지 이태원 일대 클럽 등 인근 업소를 방문한 사람이 무료로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검사 대상 범위를 확대한 이후 하루 4,000~5,000건 수준이던 진단 검사가 어제 1만 2,000건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현재까지 이태원 클럽 등 유흥시설 방문자와 관련해 7,000여 건의 검사가 진행되고 있다.

서울시와 전라북도는 이태원 클럽 방문자가 신분 노출 우려 없이 조속하게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검사 대상자가 원하는 경우 익명으로 진단검사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한 업소별 신용카드 매출전표를 조회하고 접촉자 명단을 확보하고 용산경찰서와 협업해 CCTV 자료를 확인해 이태원 클럽 방문자를 지속 조사할 계획이다.

특히 경찰청은 전국적으로 구축한 8,599명 규모의 신속대응팀을 활용해 이태원 클럽 출입자 중 카드 정보나 기지국 정보를 통해 소재가 확인되지 않는 사람을 확인할 예정이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관내 유흥시설 집합을 제한하는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령해 이태원 클럽 사건과 같은 밀폐된 공간에서의 집단 감염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5월 11일 기준 ▲서울 ▲대구 ▲인천 ▲대전 ▲울산 ▲세종 ▲경기 ▲충북 ▲충남 ▲경남 등 총 10개 시ㆍ도에서 유흥시설 집합금지명령을 시행했으며, ▲인천 ▲대전 ▲울산 ▲세종 ▲경기 ▲충북 ▲충남 ▲전북 ▲경남 등 총 9개 시ㆍ도는 감염검사 명령 등을 실행하고 있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행정명령 이행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현장점검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며, 행정명령을 미이행할 경우 해당 시설을 고발하는 등 엄중하게 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명령을 위반해 영업하던 중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 치료비 등 구상권을 청구하는 등 강력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4월 24일부터 5월 6일까지 이태원 클럽 등 유흥시설을 방문한 사람은 외출을 자제하고 증상 여부와 관계없이 검사를 받도록 요청했다.

젊은 층이 감염되는 경우 증상이 없거나 약한 경우가 많지만, 부지불식 간에 고령층,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 등 코로나19에 취약한 대상자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해 치명적인 위험을 일으킬 수 있음을 인지하고, 방역 당국의 조치에 지속적으로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검사의 모든 과정에서 개인의 신상정보를 엄격하게 보호할 것이므로 적극적으로 검사에 응할 것을 당부했다.

▽코로나19 감시 체계 운영 현황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상시 감시 체계를 촘촘하게 운영 중이며 이를 지속 확대해 가고 있다.

급성기호흡기감염증(ARI, 아리), 중증급성호흡기감염증(SARI, 사리) 등 다양한 호흡기 감염 감시 체계에 코로나19 감염을 추가하고 대상 의료기관을 확대해 환자 발생 현황을 감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 유입과 지역사회 취약집단에 대한 감시 강화도 병행하고 있는데, 4월 1일부터 모든 해외 입국자는 2주간 자가 격리를 하고 격리 종료 전 진단검사를 실시해왔다.

또, 5월 13일부터 요양병원과 정신병원의 신규 입원환자는 증상이 없더라도 진단검사를 건강보험으로 지원하며, 병원 종사자 대상으로 발열과 호흡기 증상 유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아울러 ▲폐렴 의심 입원환자 ▲중환자실 입원환자 ▲증상이 있는 응급의료센터 내원 환자 등에 대해서도 선제적 진단검사를 실시해 코로나19 확진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특히 지난 3월에는 요양병원에 있는 원인불명 폐렴환자 전체를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시행했고, 4월에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수도권 지역의 요양병원에 대한 표본 진단검사를 시행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대구ㆍ경북 지역에서 입대하는 군 장병에 대한 전수검사를 시행하며, 방역 사각지대에 있는 무자격 체류자와 노숙인, 쪽방 거주민에 대해서도 코로나19가 의심되는 경우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위험집단 감시를 위해 새로운 검사법인 검체 취합검사방법(풀링, pooling 검사 기법)을 개발ㆍ표준화했고, 앞으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감시 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러한 촘촘하고 강화된 감시 체계를 통해 소규모 유행을 발견하면 방역 당국이 모든 자원을 동원해 신속하고 정확한 역학조사와 접촉자 격리를 수행할 것이며, 이러한 노력이 결국 코로나 19 감염의 대규모 확산을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박능후 1차장은 방역 당국과 지방자치단체는 추가적인 지역사회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활용해서 방문자를 찾아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했다.

또, 집단 감염의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국민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