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해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한 ‘대통령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전문인력을 확충하고 지역체계도 구축해 지역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겠다.”면서, 이런 방침을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국회가 동의한다면 보건복지부에 복수차관제도를 도입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달 2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질병관리본부의 청 승격에 대해 개인적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당시 정 총리는 “집권 후반기를 위해 정부조직 개편을 검토해야 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남은 문재인 정부 2년 동안 효율적인 정부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또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이후 등 여러 부분에 있어 매우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연구소 설립도 추진할 것이다.”라며, “공공보건의료 체계와 감염병 대응역량을 획기적으로 강화해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전문가들이 올해 가을 또는 겨울로 예상하는 2차 대유행에 대비하려면 매우 시급한 과제다.”라며, “국회의 신속한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미 우리의 방역과 보건의료체계가 세계 최고 수준임을 확인했다. 사스와 메르스 때의 경험을 살려 대응체계를 발전시켜 온 결과다.”라며, “방역시스템을 더욱 보강해 세계를 선도하는 확실한 ‘방역 1등 국가’가 되겠다.”라고 역설했다.

이어 국민을 향해서도 “방역과 일상이 함께하는 새로운 도전에 성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성숙한 역량을 다시 한 번 발휘해 준다면 일상으로의 전환도 세계의 모범이 되리라 확신한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