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도전한 18명의 의사 후보 중 지역구 1명, 비례대표 1명 등 2명이 국회 입성에 성공했다.

지역구에서 당선된 후보는 광주 광산갑에 더불어민주당으로 출마한 이용빈 후보이고, 비례대표로 21대 국회에 입성하는 후보는 더불어시민당 1번을 받은 신현영 후보다.

(좌)이용빈, (우)신현영 후보
(좌)이용빈, (우)신현영 후보

이용빈 후보는 77.7%(6만 7,482표)의 득표율로 상대측인 민생당 김동철 후보를 여유롭게 누르고 당선됐다.

이용빈 후보(55)는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이용빈 가정의학과원장을 맡고 있다. 전 문재인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전 문재인대통령후보 광주공동선거대책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신현영 후보(39)는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1번을 받아 선거 전부터 국회 입성이 확실시된 바 있다.

신현영 후보는 가톨릭관동대학교 의학박사 출신으로 현재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한의사협회 대변인을 역임했으며, 한국여자의사회 법제이사를 맡고 있다.

한편, 이번 총선에는 의사 출신으로 총 13명의 지역구 후보와 5명의 비례대표 후보가 도전했지만 2명만이 당선됐다.

21대 총선에 출마한 의사 출신 지역구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후보(광주 광산갑) ▲미래통합당 신상진 후보(경기 성남중원)ㆍ윤형선 후보(인천 계양을)ㆍ홍태용 후보(경남 김해갑)ㆍ송한섭 후보(서울 양천갑) ▲정의당 고병수 후보(제주갑) ▲민생당 이정호 후보(서울 서초을) ▲우리공화당 이동규 후보(대전 서구을) ▲국가혁명배당금당 김장원 후보(서울 구로갑)ㆍ고안성 후보(서울 강남병)ㆍ박준영 후보(서울 종로) ▲무소속 정근 후보(부산 진갑)ㆍ김수임 후보(인천 계양갑) 등이다.

비례대표 후보는 ▲더불어시민당 신현영 후보(1번)ㆍ이상이 후보(24번) ▲국민의당 사공정규 후보(10번) ▲한국경제당 천은미 후보(3번) ▲국가혁명배당금당 이미현 후보(1번) 등이다.

지난 국회의원 선거에서 의사 출신 후보는 17대 4명, 18대 4명, 19대 6명, 20대 3명이 당선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