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 뷰 시간입니다.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의과대학 유치 공약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의대 유치 공약은 선거 단골메뉴였는데 이번 선거에서도 여지없네요.

창원, 남원, 목포, 순천, 포항 등은 의대 유치를 위해 지자체 차원에서 노력 중인데 해당 지역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 저마다 공약으로 내세우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총선 앞두고 다시 불붙은 의대 유치 공약
오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지는 가운데, 선거 공약 단골메뉴인 의과대학 유치 공약이 지역별로 쏟아져 주목된다.

특히 오래 전부터 의대 유치를 목표로 삼았던 창원, 남원, 목포, 순천, 포항 등에서는 의대 유치를 위해 지자체 차원에서 노력 중인 상황에서 다수 국회의원 후보들이 공약으로 내세우며...

 

질병관리본부와 진단검사의학회가 코로나 단기 대량검사를 위한 취합검사 프로토콜을 완료했다는 소식입니다.

취합검사법은 여러 명의 검체를 혼합해서 1개 검체로 만들어 검사하고 양성시 남은 검체로 개별 재검사하는 방식입니다. 드러나지 않은 지역사회 환자 발견으로 질병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네요.

코로나 단기 대량검사 위한 취합검사한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와 대한진단검사의학회(이사장 권계철)은 여러 사람의 검체를 취합 한 번에 검사해 감염여부를 효율적으로 확인하는 ‘취합검사법(Pooling)’ 프로토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취합검사법은 여러 명의 검체를 혼합, 1개 검체로 만들어 검사하고 양성 시 남은 검체로 개별 재검사 하는 방식으로, 증상은 없으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2주 연장됩니다. 중대본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감염확산 차단에 효과적이라는 판단에 오는 19일까지 계속한다고 4일 발표했습니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4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해 오는 19일까지 계속한다고 발표했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이후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비율이 19.8%에서 6.1%로 감소했으며, 집단감염 사례도 63.6% 감소했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감염 확산 차단에...

 

코로나19로 인한 의료계 손실보상 기준과 근거를 만들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습니다.

사회적 배려와 합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의료계 손실보상 기준ㆍ근거 마련 중요
코로나19로 의료계가 상당한 손실을 겪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 배려와 합의 속에서 의료계의 손실을 보상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고, 합리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타당한 근거를 쌓아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보건복지 이슈앤포커스-코로나19 특집호 8편’에서 신정우 정보통계연구실 통계개발연구센터장은 ‘코로나19에 따른 의료계의 손실과...

 

허용되는 리베이트 범위가 명확하도록 법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허용되는 리베이트 ‘법정비’ 필요하다
금전거래를 불법으로 간주하고 의료인의 인식 가능성만을 근거로 처벌이 좌우되는 제약회사 용역업무 관련 법령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법무법인 엘케이파트너스 배준익 변호사는 최근 자사의 뉴스레터 칼럼을 통해 허용되는 리베이트 범위가 명확하도록 법개정이 필요하다고...

 

코로나19 감염자 감소세가 두드러진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긴장의 끈을 놓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문가단체의 조언을 귀담아 들어야되겠죠?

의협 “코로나 긴장의 끈 놓지 말아야”
대한의사협회가 코로나19에 대한 경계를 늦춰선 안 된다고 호소했다.

의협은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세계 확진자 120만명, 우리나라 확진자 1만명을 넘어선 절망스러운 봄날...

 

코로나 사태로 학생들의 학습 공백이 우려되는데요.. 중대본이 온라인 개학을 실시합니다. 어떻게 진행되나 확인하세요.

코로나 사태, 온라인 개학 어떻게 진행되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학생들의 학습 공백 최소화와 학사 운영의 안정적 지원을 위해 단계별 온라인 개학을 실시할 예정으로, 원격수업의 현장 안착을 위한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스마트기기 대여 및 인터넷 지원=정보격차가 교육격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스마트기기와 인터넷을 지원할 계획...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