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 뷰 시간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 보건의료 정책공약을 선보였습니다. 23일 ‘더 나은 미래, 민주당이 함께 합니다’라는 슬로건 하에 발간한 ‘21대 총선 정책공약집’이 바로 그것인데요…

더불어민주당은 혁신, 공정, 포용, 안전, 평화 등 5대 핵심가치와 10대 정책과제를 선보였는데, 의대정원 확대, 보건복지부 복수차관제 도입, 의료전달체계 수립 등이 눈에 띄네요.

어떤 정책들을 내놨는지 확인해 볼까요?

민주당의 약속 “의대정원 확대할게요”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 주요 보건의료 정책공약으로 ▲불법 사무장병원 근절 ▲의대정원 확대 ▲보건복지부 복수차관제 도입 ▲건강 인센티브제 도입 ▲합리적 의료전달체계 수립 등을 내놨다.

민주당은 지난 23일 ‘더 나은 미래, 민주당이 함께 합니다’라는 슬로건 하에 ‘21대 총선 정책공약집’을 발간하고, 혁신, 공정, 포용, 안전, 평화 등 5대 핵심가치와 10대 정책과제를...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 금기사항에서 한약을 뺐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WHO는 코로나19 관련 홈페이지의 Q&A에서 한약(traditional herbal remedies, 전통적 약초 치료제)을 먹지 말라고 경고했었는데 외신에 따르면, 중국으로부터 2,000만 달러를 지원받기로 하자 코로나19에 한약을 먹지 말라고 경고한 문구를 삭제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금기사항서 슬쩍 한약 뺀 WHO
당초 WHO는 코로나19와 관련해 한약을 먹지 말라고 경고했었는데, 중국의 로비 이후 이 문구를 삭제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논란이 일자 중국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아 경고 문구를 삭제했다는 국제사회의 비판이 쏟아진 것이다.

대한한의사협회는 메르스에 이어 지난 1월부터 WHO가 코로나19에 한약과 협진을...

 

이번 한주는 의사협회 방상혁 상근부회장의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공천이 화제가 됐습니다.

재공천 과정에서 당선이 어려운 순번으로 밀리자 후보를 사퇴한 방 부회장이 야당을 지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비례 순번 하나로 공과 바뀌면 안 된다
미래한국당이 공천 순번을 조정함에 따라 비례대표 후보에서 사퇴한 대한의사협회 방상혁 상근부회장이 26일 본지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히며 야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앞서 미래한국당은 23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선거인단 투표를 거친 40명의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확정했다. 앞선 선거인단 투표는 63명 중 38명이...

방상혁,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 사퇴
대한의사협회 방상혁 상근부회장이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를 사퇴했다.

방상혁 부회장은 24일 입장문을 내어, 미래한국당의 보건의료에 대한 인식에 크게 실망한 대다수 회원의 뜻을 받들어 비례대표 후보를 사퇴한다고 밝혔다.

방 부회장은 “공천을 신청한 것은 국가의 보건의료 정책에 의사협회의 목소리가 배제돼서는 안 된다는 절실함 때문이었다.”라며,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중대본이 자가격리지를 무단이탈하면 즉시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자가격리지 무단이탈시 즉시 고발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유럽 등 해외 입국자에 의한 지역사회 감염증 전파방지를 위해 해외 입국자 중 자가격리 대상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먼저, 해외 입국자 중 자가격리 대상자는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을 입국단계에서 의무 설치해 발열 등 의심 증상 진단과 위치 확인을 통한 생활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게...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 선지급 특례가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해당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건보 요양급여비 선지급 특례 전국 확대
코로나19로 경영난에 처한 요양기관을 돕기위해 적용하는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 선지급 특례가 전국으로 확대 시행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일선 의료기관이 코로나19로 인해 겪고 있는 경영상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해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 선지급 특례를 전국으로 확대해 시행한다고...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가 올해 정기총회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의협, 올해 정기총회 무기한 연기
대한의사협회가 올해 정기총회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의장 이철호) 운영위원회는 지난 21일 집행부 상임이사 및 감사가 배석한 가운데 제25차 회의를 열고 ‘의사협회 제72차 정기대의원총회’를 잠정 무기한 연기하기로 의결했다고...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