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은 29일 코로나19 확산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코로나19 진단제ㆍ치료제 및 백신 등 현안 해결을 위한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립보건연구원은 지난 5일 ‘코로나19의 치료ㆍ임상 및 백신개발 연구 기술 기반 마련’ 등에 대한 연구계획 발표에 따라 17일 확진환자의 혈액 자원 확보 등의 연구과제를 긴급 공고했고, 19일 산ㆍ학ㆍ연 공동으로 구성된 전문가 회의를 통해 방역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과제 수요를 추가로 발굴했다.

긴급 연구 예산 추가 확보에 따라 기업ㆍ의료계ㆍ학계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방역현장에 필요한 신속 진단제, 환자임상역학, 치료제 효능 분석을 추진하고, 선제적 예방을 위한 백신 후보물질 개발 등 관련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연구비는 총 10억원 규모로, 연구과제 내용은 ▲진단제(① 다양한 검체 적용을 위한 코로나19 고감도 신속 진단제 개발 ② 면역반응을 이용한 코로나19 고감도 신속현장 진단제 개발), ▲치료제(① 코로나19 신속 임상적용을 위한 항바이러스 효능 분석), ▲임상역학(① 코로나19 환자의 임상역학적 연구, ② 코로나19 환자 접촉자에서의 혈청학적 연구), ▲백신(① 핵산백신 플랫폼을 활용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개발 ② 바이러스전달체를 이용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개발 ③ 합성항원 기반 코로나19 서브유닛 백신 후보물질 개발) 등이다.

이번 연구는 과제 기획부터 착수까지 기간을 단축해 보다 신속하게 연구를 착수해 총 8개 과제가 학술연구 개발용역의 형태로 진행되며, 과제 공고는 28일 진행됐다.

상세내용은 질병관리본부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 기술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성순 국립보건연구원 감염병연구센터장은 “민-관 협력을 통해 우선적으로 제시된 과제 수요를 반영한 긴급 연구 과제를 추진해 코로나19 방역 현장의 현안과 선제적 예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