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정부에서 발표한 전화상담 및 처방을 전면 거부하기로 하고 회원들의 동참을 당부했다.

의협은 23일 전체 회원에게 ‘코로나19 관련 대회원 긴급 안내’를 보내 정부의 한시적 전화상담 및 처방 방침에 대한 대응방안을 전달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 21일 전화상담 및 처방 허용을 발표했다. 의협은 의료계와 사전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철회 및 사과를 요구했다.

의협은 “전화를 통한 처방은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지연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고 특히 현재 코로나19의 경우, 폐렴을 단순 상기도감염으로 오인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협은 “전염력이 있는 코로나19 환자가 전화를 통해 감기처방을 받고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주변으로 감염을 확산시킬 가능성도 있다.”라며, “전화처방에 따른 법적책임, 의사의 재량권, 처방의 범위 등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함에도 정부는 이를 일방적으로 발표해 국민과 의료인에게 큰 혼란을 초래했다.”라고 우려했다.

의협은 “정부가 책임 있는 조치로 이를 바로 잡기 전까지 회원들도 전화상담과 처방이 이뤄지지 않도록 해 달라.”며, “의료계가 회원 여러분의 단결을 바탕으로 여러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부와 협의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