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20일 오전 9시 현재, 전일 오전 9시 대비 36명(전일 16시 대비 31명)이 추가돼 현재까지 82명이 확진됐으며, 이 중 66명이 격리 입원 중이다. 또한, 1만 446명은 검사 음성, 1,633명은 검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새로 확인된 환자 36명 중 35명은 대구ㆍ경북 지역에서 1명은 서울에서 확인됐다.

대구ㆍ경북 지역 35명 중 28명은 31번 환자가 다니던 교회(신천지대구교회) 발생 사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고, 2명은 청도 소재 의료기관(청도 대남병원), 기타 5명은 연관성을 확인 중이다.

서울 지역 1명은 폐렴 환자로 종로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거쳐 확진됐다.

현재까지 확인된 대구ㆍ경북 지역에서 발생한 49명과 관련해 신천지대구교회 사례와 청도 대남병원 사례의 연관성을 밝히는 데 조사를 집중하고 있다.

31번 환자가 2월 초 청도 지역에 방문한 것으로 확인돼 당시 청도 대남병원 등에 두 발생 사례와 공통적으로 연계된 감염원이 있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청도 대남병원 환자 및 직원 등을 대상으로 전수 검체검사를 포함한 역학 조사와 방역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2월 중 신천지대구교회 예배에 참석하거나 청도 대남병원을 방문했던 사람은 가급적 대외 활동을 삼가고 집 안에 머물고,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전에 관할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 안내센터(1339) 등에 문의한 뒤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통해 진료를 받을 것을 권고했다.

이날 서울에서 새로 확진된 1명(56번 환자, 75세, 남성)은 폐렴으로 종로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거쳐 2월 19일 확진돼 현재 서울의료원에 격리 입원 중이다.

해당 환자는 1월말 경에 종로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한 것으로 현재까지 확인돼 29번 환자와의 연관성을 조사중에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