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오는 17일부터 2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했지만,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회 특위 구성을 두고는 특위 명칭과 위원장을 누가 맡을지 등을 두고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명칭 문제를 두고 ‘우한’을 고집하지 말라며 자유한국당을 거듭 압박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12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특위 이름에 ‘우한’ 고집하는 한국당은 국민생명을 위협하는 극단적 정치투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방역과 국민안전의 최일선에 있어야 할 국회는 아직 할 일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다.”라며, “가까스로 2월 임시국회 개회에 합의했지만, 자유한국당은 세계보건기구(WHO)의 합리적 권고도 무시한 채 ‘우한 폐렴’이라는 명칭만 강조하며 일주일 넘게 특위 구성을 방해하고 있다. 정부가 중국 눈치를 본다는 ‘색깔론 외교적 주장’을 펼치기 위한 무리수라지만, 몽니도 이런 역대급 몽니가 따로 없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병한지 3주가 지났다.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극단적인 정치투쟁을 중단하고, 국민 안전과 시급한 민생해결을 위해 함께 나서자.”라고 강조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세계보건기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공식 명칭을 ‘코비드-19’(COVID-19)로 정했다.”라며, “‘코비드-19’ 감염증으로 국민이 불안한 일상을 지내고 있는 지금, 국민이 원하는 것은 정쟁이 아니다.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력해서 방역에 대응하는 것이다.”라고 역설했다.

설 최고위원은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 정쟁거리 만들기에 몰두하지 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저지를 위한 여야 논의에 힘을 집중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개최한 ‘방역 현장 의견청취 간담회’에서 “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명칭을 'COVID-19(한국명칭 코로나19)'로 결정했다.”면서, “명칭을 비롯한 정쟁 논란이 종결되고 여야 국회 특위가 구성되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여야는 오는 17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2월 임시국회를 열어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등을 개최하기로 했다.

11일 이뤄진 여야 합의에 따르면,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18∼19일, 대정부질문은 24∼26일,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27일 및 3월 5일 각각 진행된다. 대정부질문은 정치ㆍ외교(24일), 경제(25일), 교육ㆍ사회ㆍ문화(26일) 분야 순으로 열린다.

신종 코로나 관련 국회 특위 구성 문제에 대해서는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합의사항 발표문에서 “국회 (우한)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 특위 구성은 방역 현장의 신속한 대응과 신설 교섭단체 등 향후 상황을 고려해서 추가 논의하기로 한다.”라고 밝혔다.

앞서 여야는 신종코로나와 관련, 민주당 9명, 한국당 8명, 비교섭단체 1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된 국회 특위를 설치하기로 합의했으나 특위 명칭과 어느 당이 위원장을 맡을지 등을 놓고 이견을 보여왔다.

보건복지위원회는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 관련 ‘검역법’, ‘감염병예방관리법’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