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헬스라이프 신간
기사인기도
의료사고의 실제
최미라 기자 / 헬스포커스뉴스 | 승인2011.06.09 15:24
   
마취ㆍ통증관리 분야에서 일하는 마취과의사 뿐 아니라 외과계의사, 환자의 수면, 진정, 진통을 위해 마취약제를 사용할 기회가 있는 의료인들의 의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 출간됐다.
‘의료사고의 실제’는 저자가 16년 동안 수집한 의료사고 사례 중 중요한 사례 148례를 7개의 사고유형으로 구분하고 다시 유형별로 2~4개의 소제목으로 분류, 분석한 책이다.

저자인 경희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권무일 교수는 “환자 진료와 치료과정에서 의료사고를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의료인이 일생의 진료 중에 단 한 번의 의료사고를 만나지 않는 행운을 갖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고 밝혔다.

권 교수는 “다양한 원인의 의료사고 중에는 의사의 부주의나 과실 또는 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사고도 있는 만큼 사례들의 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예방교육을 실시하면 충분히 사고발생 빈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며 책 발간의 의미를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매년 수많은 건수의 의료사고와 그에 따른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

저자는 1994년부터 2009년까지 16년간 법원, 검찰청, 경찰서 등 관련기관으로부터 마취ㆍ통증 분야 및 수술과 관련하여 발생한 의료사고들에 대한 자문을 의뢰받아 사고내용을 감정, 분석하는 일을 하며 느꼈던 의료사고 악결과의 심각성을 설명하고 있다.

마취약제를 사용할 기회가 있는 여러 분야의 의료인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사건내용의 요약, 사고원인에 대한 의학적 참고자료들을 기술하고 재판 판결 결과를 알아봄으로써 사고 예방을 위해 무엇을 하는 것이 중요한지를 파악할 수 있게 했다.

또, 책속 부록으로 본문에 설명된 148례의 사고유형들에 대해 요약, 분석한 ‘의료사고 148례의 분석과 예방’을, 의사가 의료사고를 당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한 ‘의료사고에 따른 악결과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추가했다.

▲제 목: 의료사고의 실제
▲저 자: 권무일 경희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펴낸곳: 군자출판사
▲가 격: 5만원

최미라 기자  mil0726@gmail.com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미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