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교직원 여러분, 2020년 경자년 (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 해 우리 고려대학교의료원의 교직원과 병원을 찾는 모든 환자, 보호자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 우리는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탁월, 유일, 최초가 수식되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탁월한 경영지표를 달성하고 각종 평가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국내 유일 의료원 산하 2개 연구중심병원의 3차 재지정에 성공했으며, 종합병원 세계 최초로 국제 의료기기 임상시험 기관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또한 우리 의과대학은 지난달 발표된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최초로 100위 내에 진입하는 쾌거도 있었습니다.

하나하나 자랑할 만한 훌륭한 성취들이지만, 저는 그 결과보다 그 속에 숨겨진 교직원 여러분들의 땀과 수고에 주목합니다. 더 나은 고대의료원을 향한 도전으로 한결같이 달려온 여러분들의 뜨거운 열정과 헌신에 머리를 숙입니다. 교직원 한 분 한 분이 소중합니다. 여러분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정성으로 섬기는 리더가 되겠습니다. 3개 병원의 집행부와도 긴밀히 소통하며 책임경영을 지원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교직원 여러분,

저는 취임사에서 우리 고대의료원의 자랑스러운 90년 역사를 넘어 새로운 100년의 서사를 시작하자고 말씀드렸습니다. 초일류 KU Medicine을 향한 꿈을 나눴습니다. 세상은 지금 어떤 시대보다도 급격하게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우리 의료원이 초일류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변화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냉정한 자기평가와 담대한 혁신, 예상을 뛰어넘는 가치창출로 고려대학교의 자부심이 됩시다.

금년에 선보일 최첨단융복합의학센터를 필두로 곧 착공할 구로병원 첨단외래센터, 안산병원 특성화센터에 이르기까지 앞으로 등장할 신축 건물들은 단순한 진료공간의 확장에 머물러서는 안 됩니다. 시설의 미래화, 프로세스의 혁신, 콘텐츠의 고도화를 통해 고대의료원의 신(新)브랜드 가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의료원의 각 병원이 진료 기능에 교육, 연구 인프라를 융합한 새로운 개념의 병원-캠퍼스로 변모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우리 고대의료원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영역이자 미래 먹거리인 연구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연구혁신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의생명R&D센터 건립을 비롯한 인프라 조성을 시작하겠습니다. 또한 연구인력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사업화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전주기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우리가 개발한 신약과 의료기기로 질병의 고통을 해결하고 인류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는 가슴 벅찬 미래가 머지않아 현실이 되게 합시다.

이제 지역과 국가를 넘어 민족과 세계에 공헌하는 사회적 의료기관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우리 의료원은 사회의 약자를 인술로 보듬고 박애를 실천해왔습니다. 이제 우리 시대와 인류가 당면한 난제를 고민하며 그 해법을 제시하는 의료기관으로서 그 지평을 확장해 나갑시다. 지구촌 곳곳의 소외된 지역에 주목하며 미충족의료의 해결과 비즈니스 해법을 동시에 제공하는 고대의료원으로 우뚝 서서 메디컬 한류(Medical Korean Wave)를 주도해 나갑시다.

얼마 전 교수신문에서는 한 해를 대표하는 사자성어로 ‘공명지조(共命之鳥)’를 선정하였습니다. 한 몸에 두 개의 머리를 가진 새로, 어느 한쪽이 없어지면 자기만 살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러다간 모두 죽고 만다는 뜻입니다. 초경쟁 시대에는 각자도생(各自圖生)이 아닌 유기적 협력이 최고의 전략입니다. 새해에는 3개 병원과 의대, 모든 직종, 모든 직원이 운명공동체라는 사실을 자각하며 서로 배려하고 서로 협력하며 상생해나갑시다.

존경하는 교직원 여러분,

시대의 흐름에서 변곡점이 된 시간은 역사 속에 새겨집니다. 초일류 KU Medicine! 2020년이 그런 담대한 도전의 원년으로 고대의료원의 역사에 기록되게 합시다. 혼자 외치는 소리는 작은 울림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시대와 조율하며 같은 뜻으로 공명(共鳴)할 때 그 소리는 세상이 놀랄만한 큰 함성이 될 것입니다. 미래의료를 선도하며 국민으로부터 최고로 신뢰받는 고대의료원을 향한 발걸음으로 희망찬 새해를 시작합시다.

새해에는 여러분 모두가 복 있는 사람으로, 행복을 나누며 사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