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병원 외래 초진환자의 대기일수가 2015년에 비해 2019년 큰 폭으로 증가해 대형병원 쏠림현상이 겉으로 드러난 것보다 훨씬 심각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일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일 열린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전국 10개소 국립대병원에서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통해 이와 같이 주장했다. 전국 국립대병원의 대기일수를 조사한 자료는 이번이 최초다.

2015년~2019년 전국 국립대병원 외래 초진 대기일수(단위: 일)
2015년~2019년 전국 국립대병원 외래 초진 대기일수(단위: 일)

윤 의원에 따르면, 2015년 1분기 대비 2019년 1분기 전국 국립대병원 외래 초진 환자의 대기 일수는 충남대병원을 제외한 9개 병원에서 크게 증가했다. 대기일수는 환자가 전화 혹은 인터넷을 통해 예약한 시점부터 진료일까지의 기간을 산정한 것이다.

서울대병원의 경우 2015년 1분기 16.0일에서 2019년 1분기 29.0일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는 서울대병원에서 처음 진료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 29.0일 대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밖에 전남대병원, 부산대병원, 제주대병원 등도 각각 78.2%, 76.6%, 72.5% 등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같은 기간 내 외래 환자 수는 최대 10%대 이상(강원대학교 16.4%) 증가하지 않았으며, 몇몇 병원은 오히려 감소했다.

그동안 의료계는 대형병원 쏠림 현상의 심각성을 지속해서 토로했으나, 보건복지부는 환자 수가 10% 내외로 증가한 진료 실적을 근거로 쏠림 현상이 의료계 주장만큼 심각하지 않다고 반박하면서 양측이 큰 온도차를 보였다.

이번 윤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대형병원 쏠림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환자 수 외에 환자의 대기 시간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변수까지도 함께 고려해야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윤 의원은 “대형병원의 대기일수가 길어지는 것은 부실한 의료전달체계의 부작용 중 하나다. 대형병원은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외래 환자 수는 앞으로도 일정 이상 늘어날 수 없을 것이나, 환자들이 대기하는 시간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 정부가 의료전달체계 개편안을 발표했지만 부족하다. 꼭 필요한 환자가 적절한 시점에 진료를 받기 위해서는 더 과감한 의료전달체계 개선안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정부의 추가 대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한 달전 의료전달체계 단기대책을 발표하고, 중장기 대책을 마련 중이다.”라며, “원리는 대형병원, 특히 상급종병이 경증환자를 받았을 땐 병원에 마이너스가 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경증환자를 받을수록 불리하게 수가체계를 개편하겠다는 목적인데, 개편안 발표 이후 대형병원의 반발이 많다.”라고 토로했다.

박 장관은 “그러나 계속 그런 방향으로 추진해서 대형병원 스스로 경증환자를 받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