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보툴리눔 톡신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내성을 줄인 안전성이 주목받고 있다. 보톡스 사용 범위가 얼굴부터 다른 부위까지 그 사용범위가 확대되면서 소비자와 의료진이 시술 시 항체를 형성하는 내성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내성에 대한 안전성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추세가 반영된 것이다. 세계 최초로 복합단백질을 제거한 순수뉴로톡신인 제오민이 주목받고 있다.

▽제오민은 어떤 약?
제오민은 글로벌 시장에서 세계 최초로 복합 단백질을 배제하고, 가장 높은 순도(150kDa)를 지닌 제품 순수 톡신으로 인정받고 있다.

제오민을 개발한 프레버트 박사(Dr. Jürgen Frevert)는 순수 톡신의 조건으로 ‘까다로운 정제 기술력, 제품 포뮬레이션의 차별화, 엄격한 제조 공정’을 제시한다.

순수 톡신은 항체 형성을 유발하는 ‘복합단백질’, 치료 효과엔 도움이 안 되고 항체 생성 위험을 증가시키는 ‘비활성 뉴로톡신’을 분리해내는 고도의 까다로운 정제 기술력이 필요하다.

제품 포뮬레이션의 차별화를 통해 약효 재발현 안정성, 생물학적 제제인 만큼 제조 공정 과정에서 활성화를 촉진하고 불활성화를 억제해 안정성을 높이는 엄격한 ‘제조 공정’도 뒷받침돼야 한다.

복합단백질을 제거하는 과정은 타 보툴리눔 톡신 제품과 달리 추가 공정이 필요하고 운반 과정에서 분해·변질 위험이 없도록 기준이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제오민을 개발할 때 마지막 성공 여부는 엄격한 생산 절차를 수립하는 것이었다. 박테리아가 많은 성분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를 완전히 정제하지 않으면 다른 불순물이 남아 있을 수 있었다.

순수한 신경독소만 남기도록 하는 공정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운반 과정에서 분해나 변질 위험을 없애기 위해 제오민은 실온에서 4년간 보관할 수 있다. 이 옵션은 환자보다 의사들에게 좋은 장점이지만 그만큼 안정적인 제품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2005년 독일 출시 이후 유럽 EMA, 미국 FDA, 한국 KFDA 승인을 통해 안전성을 입증받았다.

▽임상결과?
전 세계 65개국에서 판매되면서, 250만 명의 환자가 시술을 받았으나, 현재까지 내성 발현 보고가 한 건도 없었다.

▽특징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는 제품에 포함된 복합단백질과 비활성화된 뉴로톡신의 반복적, 장기간 투여가 지속되면 체내에서는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내성이 발생할 수 있다.

제오민은 이러한 내성을 유발할 수 있는 복합단백질과 비활성화된 뉴로톡신을 제거하고 안정화제로 화학적 합성물질 대신 인체 유래 단순단백질인 알부민(albumin)을 채택해 안전성을 높인 제품이다.

멀츠의 앞선 기술력과 다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탄생시킨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세계 최초로 복합단백질을 제거하고 가장 높은 순도(150kDa)를 지닌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생물학적 제제인 만큼 제조공정 과정에서 유효물질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불활성화된 뉴로톡신의 발생을 억제함으로써 안정성을 높게 유지했다는 것도 중요한 차별점으로 인정받고 있다.

2018년 국제 과학 의학 학술지 ‘Clinical, Cosmetic and Investigational Dermatology’ 11호에 게재된 논문을 통해 시판 중인 국내외 5개 보툴리눔 톡신 중 한 바이알에 함유된 뉴로톡신이 가장 적은 제품임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국내외 5개 보툴리눔 톡신 제품이 포함된 이 연구는, 한 바이알 당 100단위의 같은 용량으로 뉴로톡신 함량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각 제품마다 한 바이알에 함유된 뉴로톡신의 함량은 달랐으며, 제오민이 416pg으로 가장 최저 함량의 결과를 보여주어 효과를 나타내는 뉴로톡신 성분 외 불필요한 이물질인 불활성화된 뉴로톡신의 함량이 가장 적은 제품임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2018년 에스테틱 트렌드 조사 결과, 적은 부작용으로 의사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보툴리눔 톡신 제품으로 선정됐다.

▽복용법은?
▲미간주름의 일시적 개선
이 약을 주사용생리식염수에 재구성(4 unit/0.1ml)하여 5곳의 주사부위에 0.1ml씩을 주사한다.

각 눈썹주름근(corrugator muscle)에는 2곳, 눈살근(procerus muscle)의 1곳에 주사하여 총 20U의 표준용량을 주사한다.

필요할 경우, 최소 3개월 이상의 간격을 두고 30U까지 초과하여 투여할 수 있다. 재구성한 액은 재구성한 후 즉시 사용되어야 한다. 멸균 주사바늘(30게이지)을 사용해 주사한다.

▲외안각 주름(눈가 주름) 개선
이 약(100unit/2.5ml)를 재구성한 후 양쪽 주사부위 3곳 각각에 권장 주사용량 0.1ml(4 unit)를 주사한다.

주사부위 1곳은 안와골연(bony orbital rim) 외측 약 1cm 지점에 0.1ml를 주사한다.

다른 두 곳은 첫 번째 주사부위 위아래 약 1cm 지점으로 각각 0.1ml씩을 주사한다. 

▲이마주름 개선
이 약을 재구성해 적어도 안와연(안와가장자리, orbital rim) 위로 2cm 떨어진 전두근(frontails muscle)에 총 투여량 0.25ml~0.5ml(10~20 units)을 5곳에 수평으로 나란히 주사한다. 각 주사부위마다 0.05~0.1ml(2~4 unit)을 주사한다.

▽주의사항은?
유효성분은 보툴리눔균에 의해 생산되는 보툴리눔 독소 A형이므로 사용상의 주의를 숙지하고 용법, 용량을 엄수해야 한다.

의사는 관련된 신경근과 눈주변의 해부, 수술에 의해 변성된 해부, 표준근전도기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권장되는 투여량과 투여횟수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시장점유율은?
‘CSD Health Korea’에서 실시한 ‘Aesthetics Promo Report 2018년 4분기 조사결과’에 따르면 멀츠코리아 제오민의 외국산 보톡스 제품시장 점유율은 6.7%로, 엘러간 보톡스(5.3%)를 처음으로 앞질렀다.

▽시장 전망은?
글로벌 '보툴리눔 톡신' 시장이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다. 2018년 국내 보톡스 시장 규모는 1,100억원대로 추산되며 미국 2조원대를 포함해 글로벌 시장은 4조 5,000억원대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국내외 제약사들의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관련 산업의 핵심 경쟁력이 가격보다는 내성을 줄인 안전성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추세다.

이는 보톡스 반복시술과 보툴리눔 톡신 사용 범위가 얼굴부터 다른 부위까지 그 사용범위가 확대되면서 소비자와 의료진들이 시술 시 항체를 형성하는 내성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내성에 대한 안전성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반복되는 치료가 요구되는 보툴리눔 톡신 치료에 있어 ‘항체 형성’은 효과와 직결된 부작용이기 때문이다.

국내외 제약사들은 내성 발생 가능성을 낮춘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제오민은 세계 최초로 복합단백질을 제거한 순수뉴로톡신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계획은?
글로벌 마켓 리서치 기업 ‘프로스트 & 설리번’의 아시아 보툴리눔 톡신 시장 트렌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응답자의 70%가 보툴리눔 톡신을 평균적으로 3번 반복 시술 받았을 때, 시술 효과가 떨어짐을 느꼈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시술 효과가 떨어짐을 느껴도 응답자의 97%가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계속 받고 싶다고 밝히고, 내성 없는 보톡스 제제를 70%가 선택하고 추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아시아 응답자의 72%가 항체 형성(내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36% 응답자가 항체 형성의 원인이 복합단백질임을 알고 있다고 답한데 비해, 한국은 55%만이 항체 형성(내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고, 21% 응답자만이 그 원인에 대해 알고 있다고 밝혀, 아시아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반면, 이번 조사에서 한국은 다른 나라보다 보툴리눔 톡신 시술 시작 연령이 아시아 평균보다 어리고, 고용량 시술을 하고 있다고 응답해, 항체 형성 발현 가능성은 높으나, 관련 교육 및 인지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멀츠코리아는 현재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중이다.

지난 3월부터 전개한 ‘츄즈 제로(Choose Zero)’ 캠페인은 보툴리눔 톡신 소비자 컴플레인 제로 ZERO를 목표로 보툴리눔 톡신 시술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과, 정직한 사용을 약속하는 참여형 캠페인이다. 의료진들은 보툴리눔 톡신의 올바른 사용과 내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함께하고, 소비자에게 시술 제제 선택 시 내성 발현을 유발하는 복합단백질, 비활성화뉴로톡신 포함여부 그리고 내성보고사례가 없었는지를 확인하도록 교육한다.

지난 4월에는 안면부 주름개선 시술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량인 제오민 50U의 온라인 채널 시판을 시작하여 제품 구매 편의성을 강화했다.

◇제오민의 국내 허가 적응증
-만18세 이상 만65세 이하의 성인에 있어서 눈썹주름근(corrugators muscle) 그리고/또는 눈살근(procerus muscle) 활동과 관련된 중등도 내지 중증의 심한 미간주름의 일시적 개선

-만 18세 이상 만 60세 이하의 성인에 있어서 눈둘레근(orbicularis muscle) 활동과 관련된 중등도 내지 중증의 외안각 주름(눈가 주름)의 일시적 개선

-만18세 이상 만65세 이하 성인에 있어서 전두근(frontalis muscle) 활동과 관련된 중등도 내지 중증의 이마주름(horizontal forehead line)의 일시적 개선

-18세 이상 성인의 뇌졸중과 관련된 굽은 손목과 굳은 주먹으로 나타나는 상지 국소 근육 증상 치료

-18세 이상 성인의 주로 회선 형태의 경부근 긴장이상(연축사경)의 증상치료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