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휴가에는 시원한 물놀이가 빠질 수 없다. 바다, 계곡, 워터파크 등 신나는 물놀이가 여름 휴가철을 더욱 더 기대하게 만든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름 휴가철 물놀이 후 귀가 아파서 고생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더운 여름 날씨로 물가를 찾게 되고, 신나게 놀고 나면 귀속이 물에 흠뻑 젖게 된다. 귀속으로 물이 들어가게 되면 가렵고 답답해 귀속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귀를 후비고 싶게 되고, 귀를 후비기 시작하면 시원해질 때 까지 후비게 마련이다.

▽물놀이 후 귀 후비지 말고 외이도 입구만 가볍게 닦아주기
물놀이 후 귓병은 귀를 후비면서 시작된다. 물놀이 후 귀를 후비는 행위는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강물이나 수영장 물에는 세균이 많아 귀에 물이 들어간 후 귀를 후비게 되면 피부가 상하게 되고, 외이도에 들어가 있던 세균이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외이도에 염증이 생기면 귀가 아프면서 붓고 분비물이 나오게 되며 귀가 먹먹하고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 때로는 수 주 동안 증상이 지속되어 고생을 하는 경우도 있다.

물놀이 후 귓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귀를 후비지 말아야 하고, 답답한 경우 알코올 성분이 들어가 있는 스킨용액을 면봉에 묻혀 가볍게 닦아주되 외이도 입구부위만 청소하고 안쪽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알코올 성분의 용액은 귀에 있는 정상적인 보호막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귀 안쪽 청소는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귀 안쪽을 청소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청소하는 것이 좋다.

외이도는 보통 구부러져 있는 경우가 많고 외이도 안쪽의 피부는 약하기 때문에 가볍게 손을 대기만 해도 주변 벽에 쉽게 상처가 생기고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물놀이 후 생기는 귓병은 만성중이염도 있다. 고막에 손상이 있는 것을 모르는 상태에서 물놀이 후 고막 안으로 물이 들어가 중이염이 발생하게 된다.

고막의 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물놀이 할 때 귀마개를 사용하거나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정종우 교수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