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요구로 오는 29일 7월 임시국회가 개회하는 가운데, 6월 임시국회를 빈손으로 마무리한 여야가 국회 정상화를 이룰지 주목된다.

특히 여당이 바라고 있는 추경과 야당이 집중하는 안보 이슈 처리가 어떻게 조율될지가 중요할 전망이다.

앞서 지난 26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의원 133명이 서명한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고, 이에 따라 국회도 오는 29일 오후 2시 제370회 국회(임시회)를 집회한다고 공고했다.

북한 목선 입항 사태 등을 이유로 국정조사를 요구해 왔던 한국당은 중국ㆍ러시아 군사훈련 이슈,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사태까지 발생하자 ‘원포인트 안보국회’를 요구했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까지 겹치자 바른미래당이 호응한 모양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러시아와 중국의 군사훈련 등을 거론하며, “이제 청와대, 정부, 대통령이 안 하는 일에 대해 국회가 나서야 될 때다.”라며, “다음주에 원포인트 안보국회를 열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26일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안보국회를 열자는 우리의 주장에 대해 여당은 또 정쟁이라면서 회피하고 있다. 야당이 숨만 쉬어도 이제는 정쟁이라고 할 지경이다.”라며, “더 이상 이러한 안보파탄에 대해서 그대로 덮고 가는 직무유기 국회를 만들지 말라. 모든 것을 정쟁으로 치부하는 먹통정치 그만하고 국회에서 안보문제를 제대로 점검해보자.”라고 촉구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국회가 오랜 시간 공전 중인데 모든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면서, “일본 경제보복 관련 위기, 중국ㆍ러시아의 영공침해로 인한 안보위기 등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무책임한 민주당이 국회를 정상가동할 의지가 없기 때문에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고, 의지를 갖고 국회를 열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움지임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임시국회 소집 배경을 경계하면서도, 당장 처리가 시급한 추경 처리를 위해 7월 임시국회 문제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임시국회를) 받고 안 받고의 문제를 떠나서 추경 처리도 같이 하면 좋지 않겠느냐. 국민이 훨씬 더 좋아할 것이다.”라며, “추경을 같이 처리하는 것을 더 노력해봐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국민 눈에 안보 관련 원포인트 국회도 일리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추경 처리까지 같이 하면 훨씬 더 좋겠다고 생각하지 않겠느냐.”면서, “민주당은 추경 처리도 같이 해보자고 이야기하려고 한다. 원내수석부대표 간 이야기가 되고 있을 테니, 논의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라고 전했다.

오는 29일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이 예정돼 있는 만큼, 여야는 이번 주말까지 원내수석부대표 간 실무협상을 통해 국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할 전망이다.

다만, 나 원내대표가 제안한 대로 다음주에 당장 본회의를 소집하기에는 다수 의원이 해외 출장이나 여름 휴가 등으로 회의에 참석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여야 방미단과 방일단을 포함해 수 십명의 의원이 외국에 나가 있거나 나갈 예정으로, 임시국회가 열린다 해도 상임위와 본회의 정족수에 미달할 수도 있어 시기 조율이 필요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