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이 실시하는 전공의 수련환경평가 결과를 공표하도록 하는 법안에 대해 보건당국과 국회 전문위원실이 모두 긍정적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지난 3월 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공의의 수련환경 개선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개정안은 지난 12일 소관 상임위인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상정돼 법안심사소위원회로 회부됐다.

수련환경평가 개요*자료: 보건복지부
수련환경평가 개요*자료: 보건복지부

수련환경평가는 현행법 제14조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이 매년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수련병원 및 수련전문과목 지정기준 유지 여부, 수련규칙 이행 여부, 전공의 수련 교과 과정 제공 여부 등에 관해 실시하는 평가이다.

현행법 제14조제3항은 수련환경평가 결과에 따라 수련병원별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을 달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현행법 제14조제4항은 보건복지부장관이 수련병원 및 수련전문과목을 지정하는 경우 수련환경평가 결과를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윤 의원은 “그러나 평가 결과를 대외적으로 공표할 수 있다는 법적 근거가 부족하다.”라며, “전공의법을 개정해 수련환경평가를 공표하게 함으로써 전공의들이 수련병원을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고, 수련병원의 자율적인 개선 노력을 촉구하고자 한다.”라고 법안 발의 취지를 전했다.

이 같은 개정안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수련환경평가 결과를 공표함으로써 전공의들이 수련병원을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고, 수련병원의 자율적인 개선 등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정안 취지에 공감한다.”라며, 긍정적인 검토의견을 내놨다.

보건복지위 전문위원실도 “현재 각 수련병원에 대한 수련환경평가 결과는 공개되지 않고 있어 수련병원을 선택하려는 전공의에게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고, 수련병원의 수련규칙 이행, 처우 개선 등을 유도함에 있어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관련 입법례
관련 입법례

전문위원실은 “복지부는 각 수련병원에 대한 수련환경평가 결과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제1항제7호에 따른 비공개 대상 정보에 해당해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라며, “다만, 각 수련병원에 대한 수련환경평가 결과가 실제 각 수련병원의 ‘경영상ㆍ영업상 비밀에 관한 사항’로서 비공개 대상 정보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논의의 여지가 있다.”라고 판단했다.

이어 전문위원실은 “개정안은 수련환경평가 결과에 대한 전공의의 알 권리를 보장하는 한편, 수련병원의 자율적인 수련환경 개선을 도모한다는 측면에서 그 취지는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관련 입법례
관련 입법례

한편, 2018년 주요 수련환경평가 결과(수련규칙 이행 여부)를 살펴보면, 전체 244개 수련병원 중 94개소(38.5%)에서 수련규칙을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전체 42개 수련병원 중 32개 수련병원(76.2%)에서 수련규칙을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입법례
관련 입법례

또한, 수련규칙 항목별 미이행 현황을 살펴보면, 주당 최대 수련시간(주 80시간)을 미이행한 수련병원이 16.3%에 달했고, 최대연속 수련시간(36시간)을 미이행한 수련병원이 13.9%에 달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