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오는 17일(수) 서울 코엑스에서 일본 후생노동성(MHLW) 및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와 의약품ㆍ의료기기 분야 최신 규제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제5차 한ㆍ일 국장급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2015년 한국 식약처와 일본 후생노동성 간 체결한 의료제품 분야 협력각서(MOC)에 따른 후속조치로써, 양국이 순차 개최하는 방식으로 올해는 국내서 열린다.

주요 내용은 ▲GMP 상호 협력 ▲임상시험 GCP 조사관ㆍ심사자 전문성 강화 ▲바이오시밀러 제품 공동 심사 ▲필수의약품 공급 협력 등이며,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된다.

아울러 7월 16일(목)에는 양국의 의약품ㆍ의료기기 산업 현황을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양국 의약품ㆍ의료기기 관련 협회가 참여하여 ‘제4차 한ㆍ일 민ㆍ관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주요 내용은 ▲양국 의약품ㆍ의료기기 최신 규제동향 ▲임상시험 제도 개선 ▲재생의료 분야 업계 동향 ▲약가 체계 동향 ▲혁신 및 체외진단 의료기기 규제 ▲의료기기 본질적 동등성에 대한 규제 정보 공유 등이다.

이날 행사는 양국 정부 관계자와 의약품‧의료기기 협회 관계자‧회원사 등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국장급 회의와 심포지엄이 양국의 규제 동향을 파악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국민건강과 보건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을 확대하는 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