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사회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경기도 비대위)가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동욱 경기도의사회장의 회무가 ‘불통 회무와 절차 위배 회무’라며 비판했다.

경기도 비대위는 “오로지 반대를 위한 일방회무, 이미 배포한 보도자료를 나중에 몰래 수정하는 단체가 ‘절차’를 말할 자격이 있나? 단식은커녕 삭발 한번 안해본 이동욱 회장이 투쟁을 말하고 최대집 의사협회장과 의협을 비난할 자격이 있나?”라고 주장했다.

이는 경기도의사회가 지난 4일 최대집 회장의 단식에 대해 ‘개인적 단식인가, 의협회장으로서 단식인가?’라고 묻는 성명을 발표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이 성명에서 경기도의사회는 “단식 투쟁 수단의 필요성과 적정성에 대해 적어도 지도부인 광역시도 회장들과 사전에 공감하거나 의쟁투 위원과 공감한 바 없고, 회원들은 이번 단식의 목표는 무엇이며, 무기한 단식철회 조건이 무엇인지도 모른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불과 3개월 후 제1차 전국 의사 총파업을 실행할 것이라는 계획 발표도 그 적정성 여부를 떠나 실제 의협의 실행조직인 16개 광역시도 회장들과도 사전에 논의하지 않고 일방 통보한 심각한 절차적 하자이고 시도회장들을 무시한 처사이다.”라고 지적했다.

경기도의사회는 “독재국가에서는 절차가 필요없지만 국민이 주인되는 민주국가에서는 아무리 목적이 좋다 하더라도 그 절차와 수단도 적절해야 한다.”라며, 절차를 거듭 강조했다.

경기도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의 성명은 경기도의사회 회원의 동의를 얻는 절차를 진행한 적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특히, 경기도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가 성명에서 요구한 5개 건의안 중, ‘경기도의사회 회원 84%가 반대하는 포퓰리즘 커뮤니티케어 방문지료, 재택주치의 일방 추진의 역추진 회무, 경기도 의사회 배제회무를 중단하라’는 건의안에 대해 비판했다.

경기도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가 성명에서 주장한대로 회원 84%가 정말 방문진료에 반대하나? 경기도의사회원 20,623명 중 84%인 17,323명이 정말 반대하나? 실제로는 전체 경기도의사회원중 15.5%인 3,157 명이 반대의사를 표현했을 뿐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도 비대위는 설문조사에 심각한 절차적 하자가 있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의사회는 5월 22일 경기도의사회 보도자료와 경기도의사회원들에게 발송한 문자를 통해 상임이사회 의결을 통해 경기도의사회 방문진료 찬반 전체 회원투표를 실시한다고 발표했고, 5월 24일 낮 12시경에 발표된 경기도의사회 보도자료 ‘경기도의사회 회원투표 실시 일정 안내’에도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방문진료에 대한 전체 회원 찬반투표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는데, 모두 회칙위반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경기도의사회 회칙 제9조(회원투표)제1항은 회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회무에 반영하기 위해 대의원총회 의결 또는 선거권이 있는 회원 5분의 1이상의 요구에 의해 회원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다.

같은 조 제2항은 회원투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세칙 또는 본회 선거관리규정에서 정한다고 돼 있으며, 또 선거관리규정 제6조제1항에 의하면 회원투표는 집행부가 아닌 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도록 규정돼 있다.

경기도대의원총회 의결이나 선거권이 있는 회원 5분의 1이상이 회원투표를 요구한 적이없는데 상임이사회의 의결로 회원투표를 실시하는 것은 물론 선거관리위원회가 아닌 집행부가 주관하는 것은 회칙 및 규정위반이라는 것이 경기도 비대위의 주장이다.

경기도 비대위는 이동욱 회장이 말을 바꾸고 있다고도 했다.

경기도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의 회원 찬반투표에 대해 의협 대의원회 카톡방에서 회칙상 근거와 절차상 하자에 대해 지적이 나오자 이동욱 회장은 5월 24일 저녁 6시경 갑자기 경기도의사회 내부의 논의를 거쳐 회원찬반투표를 ‘여론조사명: 방문진료 관련 전체회원 여론조사’로 변경하기로 했다고 대의원회 카톡방에 발표하고는 이를 경기도의사회원들에게 문자 발송했다.”라고 전했다.

경기도 비대위는 “그러나 이같은 용어변경에 대해 모 전문지에 5월 22일 상임이사회에서 의결됐다는 ‘방문진료 찬반 회원투표’가 불과 10여 분만에 ‘여론조사’로 변경된 것이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것인지 아니면 이동욱 회장의 독단적인 결정인지에 대해 보도되자 이동욱 회장은 처음에는 회원투표가 회칙에 어긋날 수 있다는 (의협) 대의원들의 지적이 있어 ‘상임이사회 단톡방에 여론조사라는 명칭으로 바꿀 것을 제안했고 아무런 이의가 없었다’고 해명했는데 몇 시간 지나지 않아 ‘경기도의사회 상임이사회 단톡방에서 이사진으로부터 오해를 불러 일으킬 것이 아니라 여론조사라는 명칭으로 바꾸자는 제안이 나왔고 이를 수용했다’고 또 말을 바꾸었다.”라고 지적했다.

경기도 비대위는 “6월 4일 개최된 경기도의사회 의협 대의원총회 보고대회에서 회원찬반투표가 여론조사로 바뀌게 된 과정에 대해 질문을 받은 이동욱 회장은 5월 22일 상임이사회에서 처음 의결할 당시에도 회원여론조사 혹은 회원 의견조사였다고 답변해 또 다시 말을 바꿨다.”라고 꼬집었다.

경기도 비대위는 “경기도상임이사회 전원이 참여하는 단톡방이 존재한다면 논의과정 전체를 밝히면 된다. 또한 5월 22일 전체회원 찬반투표를 의결한 경기도의사회 상임이사회 회의록을 공개하면 확인이 가능하다.”라며 정보공개를 요청했다.

경기도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가 보도자료를 몰래 수정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경기도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 홈피에 게재한 방문진료 찬반 전체회원 투표실시 보도자료를 보면 기가 막힌다.”라며, “대의원회 카톡방의 이동욱 회장글에 의하면 회원투표가 여론조사로 바뀐 것은 5월 24일 오후 6시경인데 5월 22일 16시 8분에 처음 게재된 보도자료에서 ‘찬반 전체 회원투표 실시’를 나중에 확인해 보니 ‘찬반 전체 회원 의견조사 실시’로 바꾼 사실이 확인됐다.”라고 지적했다.

또 “5월 24일 낮 12시 21분에 경기도 홈피에 게재된 보도자료 역시 처음에는 ‘경기도의사회 회원투표 실시 일정안내’가 ‘경기도의사회 방문진료 관련 투표형식 전체회원 의견조사 일정 안내’로 바꾼 것을 확인했다.”라고 지적했다.

경기도 비대위는 “이같은 보도자료 사후 수정 행위는 한입으로 두말을 한 것과 다를 바 없다.”라며, “회원들을 속이는 일일뿐만 아니라, 이미 기사를 내보낸 언론을 기만한 행위로서 경기도의사회의 공신력을 떨어뜨린다. 의사단체로서 결코 해서는 안 되는 행위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경기도의사회가 실시한 방문진료 설문조사는 정답을 알려주는 설문이었다고 지적했다.

경기도의사회가 진행한 ‘경기도의사회 전체회원 방문진료 찬반 의견조사’는 실제 투표 안내문에서 방문진료에 대한 단점만 잔뜩 늘어놓고 이미 경기도의사회는 참여반대 입장을 견지해 왔다고 안내해 사실상 회원투표결과를 반대로 유도했다는 것이다.

경기도 비대위는 “이동욱 회장은 의협 최대집 회장의 목숨을 건 단식투쟁을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단결투쟁을 간절히 바라는 대다수 회원의 염원을 저버리는 말도 안되는 트집을 잡아 일방회무, 졸속회무라고 비난하면서 협회와 회원을 분열시키고 있다.”라며, “투쟁을 반대하는 행위는 당장 중지하고 협회 산하단체로서 회원의 뜻을 존중하는 정상적인 회무를 수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의사회는 입장문을 내고, 경기도 비대위의 보도자료에 반박했다.

입장문에 따르면, 경기도의사회는 “비대위’라고 하는데 위원장은 누구이고 구성은 몇 명이고 어떤 경로와 무슨 목적으로 구성됐는가?”라고 묻고, “경기도 의사회 2만 의사 중 10명 남짓 회원이 자칭 비대위라고 주장한다고 한다.  소수 몇 명이 모여 공식단체인 경기도의사회에 대해 개인적 입장을 주장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가?”라고 일축했다.

회원의 동의를 얻는 절차를 거쳐 성명을 냈느냐는 지적에 대해선 “의료계 단체 성명서라는 것이 해당 단체의 대표성을 갖는 회장에 의해 상임이사회에서 결정해 성명서가 나가는 것이다.”라고 답했다.

방문진료 회원 여론조사에 대해선 “경기도 의사회 전체회원 20,623명 중 3,777명이 방문진료 참여에 대한 찬반 의견에 응답해 응답자 중 3,157명 84%가 반대했다. 이것을 20,623명 중 3,157명 즉 경기도 의사회 회원 15.3% 만이 반대의사를 표명했을 뿐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억지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신뢰수준 95% 여론조사는 5,000만 국민 중 1,0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전체의 0.1%도 안 되는 집단이 응답해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50%이다, 어떤 정책에 대한 지지율이 70%라고 언론은 보도한다.”라며, “전체 모집단 중 18.6%가 응답하여 84%가 반대한 결과를 가지고 고작 15.3%가 반대했다는 억지적 주장을 하는 김세헌 회원의 주장대로라면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은 그럼 0.1% 미만이 되는가.”라고 반발했다.

하지만 경기도의사회의 입장문에는 경기도 비대위가 지적한 보도자료 사후 수정 의혹에 대해서는 답을 하지 않았다.

본지는 경기도의사회에 보도자료 사후 수정 여부를 확인해 줄 것과, 수정했다면 수정한 과정과 이유에 대해 설명을 요청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