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지역병원협의회(이하 지병협, 공동회장 박양동, 박원욱, 박진규, 신봉식, 이상운, 이동석, 이윤호, 장일태)가 어려운 중소병원의 난제를 해결하고자 복지부와 머리를 맞댄다.

지병협은 대한의사협회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와 함께 27일 오후 3시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복지부 서울사무소)에서 복지부 관계자를 만나 중소병원들의 입장을 담은 요구안을 전달했다.

지병협에 따르면, 요구안에는 우리 요구사항 ▲중소병원 의정협의체 설립 ▲간호인력 불균형 등 제도개선 ▲상급병원 쏠림현상 등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이 담겼다.

지병협은 이번 정부와의 만남을 기점으로 향후 의협 중소병원살리기TF, 대한중소병원협회가 함께 참여하는 ‘의정협의체’를 구성하고, 수도권으로 쏠리는 환자와 의료인력 등 왜곡된 의료전달체계의 개선에 대한 논의에 착수할 예정이다.

당초 지병협은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화, 의료인력난, 의료전달체계 붕괴 등 중소병원을 옥죄는 각종 규제와 정책들에 반발해 1,000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준비 중이었다.

하지만 소방청, 보건복지부 등 정부에서 중소병원의 의견을 수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였고, 우선적으로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화에 대한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이에 따라 지병협은 27일 오후 4시 예정됐던 정부세종청사 복지부 앞 ‘중소병원 규제 철폐와 생존권 쟁취를 위한 궐기대회’를 보류하고, 소규모 시위로 축소해 진행했다.

지병협은 이번 요구안 제시에 앞서 소방청, 복지부와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화에 포함된 600㎡ 이상 병원급 의료기관도 간이 스프링클러를 설치할 수 있도록 조정하고, 3년의 유예기간을 두기로 협의했다.

간이 스프링클러를 설치 후 계약이 끝난 경우에도 건물주와 임차인간 불협화음이 없도록 소방시설에 대한 건물주의 책임과 임차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더불어 스프링클러 설치에 대한 비용도 병원의 본인부담금을 최소화하고, 정부, 지자체의 지원 비율이 높아지는 방안을 찾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지병협 이상운 의장은 “스프링클러뿐만 아니라 소방 관련 업무는 소방청과 상설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며 “스프링클러 설치비용은 정부, 지자체, 병의원 각 1:1:1로 부담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지병협은 이번 정부의 결정에 환영하면서, 향후에도 정부가 국민건강을 중심으로 한 의료정책을 펼치기를 기대했다.

이상운 의장은 “국민건강을 위한 지병협의 요구를 수용해준 소방청과 복지부의 조치를 높이 평가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라며, “지병협은 앞으로도 복지부가 국민건강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의협과 협력해 돕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규모 집회를 준비하면서 지병협 회원들의 뜻과 의지, 조직력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 집회는 취소가 아닌 유보다. 향후 의ㆍ정협의체에서 정부의 협상 방향을 보고 언제든지 선회할 수 있다.”리고 강조했다.

한편, 지병협 집행부는 요구안 전달에 앞서 어려운 중소병원을 옥죄는 정부의 각종 의료정책과 규제를 규탄하는 소규모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