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국회 정상화 문제를 놓고 5월의 마지막 날인 지난 31일에도 기싸움을 이어갔다.

현행 국회법상 짝수달인 6월에는 임시국회가 자동으로 열리는 만큼, 여야는 이날 어떤 형태로든 국회 정상화 협상을 재개해 국회 파행의 돌파구를 찾을 것으로 예상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6월 국회 단독 소집’까지 거론하며 국회 정상화 협상을 제안했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건이 무르익지 않았다’며 협상에 응하지 않았다.

이날 여야 간 담판이 무산됨에 따라 이번 주말이 6월 국회 가동, 나아가 국회 정상화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6월 국회 단독 소집’ 디데이를 다음 달 3일로 미루는 등 일단 여야 협상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이날 경색 정국의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했다.민주당은 추가경정예산안과 민생 법안 처리를 더는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조속한 국회 정상화 의지를 밝히면서도 이날 민주당과의 협상에는 응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의 강경 발언에 대한 반발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와 관련,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31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겸손한 마음으로 국민을 섬기고 민생을 챙기는 것만이 책임 있는 공당의 자세다. 한국당은 더 이상 아집과 몽니를 부리지 말고, 지혜를 발휘해 6월 국회 정상화에 나서야 할 때다.”라며, “황교안 대표가 지혜로운 사람이라면, 6월 국회 정상화에 나서주기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이해찬 당대표도 지난 30일 워크샵에서 “제1야당의 정치투쟁, 장외활동으로 황금 같은 5월을 다 보내버렸다. 지금 국회에는 재난 대응, 민생 안정을 위한 6조 7,000억원 규모의 추경안과 수많은 민생 개혁 법안이 산적해 있다.”라며, “한국당이 진정으로 국민과 민생을 생각한다면 이제는 국회에 나와야 한다. 더 이상의 태업은 용서받을 수 없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야당도 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촉구했다. 다만, 민주당과 청와대에 대한 비판도 빼놓지 않았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3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형식은 구애받지 말고 오늘 중이라도 만나서 지긋지긋한 국회 파행에 종지부를 찍자.”라며, 이인영ㆍ나경원 원내대표에게 6월 임시국회 합의를 위한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담을 조건 없이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오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민주당을 향해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정부여당이 포용력을 발휘할 때이다. 이미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진 상황에서 야당을 향해 강성 발언을 쏟아내는 것은 아무 도움이 되지 못한다.”라며, “그런 의미에서 국회 정상화 취지에 정면으로 반하는 단독 국회 소집 주장이 나오는 것은 몹시 유감스럽다.”라고 지적했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은 민생이 이렇게 어렵고 힘든데 명분이 무슨 필요하나. 민생을 챙기겠다는 명분으로 무조건 국회 돌아와 비판할 것은 비판하고, 합의해서 처리할 것은 처리하는 것이 온당한 태도일 것인데 그렇게 하지 않아 대단히 유감스럽다.”라고 비판했다.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대표는 3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재난으로 고통 받는 국민들을 외면하고, 국회를 농락하고 있는데 이것이 과연 상식이고 기본인가.”라며, “제1야당을 끊임없이 자극하면서 과연 무슨 낯으로 국회 정상화를 이야기 할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한국당을 향해 ‘기본과 상식을 지켜 달라’고 요청한 데 대한 반발이다.

황 대표는 “지금 우리나라에서 기본과 상식을 가장 안 지키는 분이 과연 누구냐.”라며 국정원장과 민주당 선거책임자의 만남, 패스트트랙 강행 등을 언급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31일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야당 비난 플레이가 민생 국회를 열려는 야당의 희망마저 꺾고 있다.”라며, “지금 청와대와 여당은 야당의 옷을 벗으라고 하고, 백기 투항만이 해법이라고 주장하는데 이렇게 말하는 것은 국회 정상화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를 겨냥해 “착한 동생이 왜 이렇게 나쁜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여당은 결자해지를 위해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한 사과와 철회를 하고, 민생 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