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간호사, 약사 등 각 직능단체 별로 이런 자리를 만들고 빠짐없이 불려다니고 있다. 다들 표방하는 구호는 ‘환자 중심’이지만, 진짜 환자를 위해서는 이런 자리부터 다양한 직종이 함께 모여 논의해야 한다.”

임호근 보건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추진단장은 지난 지난 15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 주최로 열린 ‘커뮤니티케어 성공을 위한 약사의 역할과 보건의료분야 협력방안’ 정책토론회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임 단장은 “오늘 나온 방문약료의 취지나 필요성, 효과는 너무 당연해서 토론거리도 아닌 것 같다.”라며, 약사의 역할론을 인정했다.

그는 “하지만 커뮤니티케어에서 약물 문제에 주목하는 일차적인 이유가 의료비 절감은 아닌 것 같다. 어르신들의 처방약물이 많고 오남용 문제도 심각해 일차적으로 의료비 절감이 아닌, 어르신 건강, 불필요한 입원 방지 등을 위해 지원하자는 측면이다.”라고 설명했다.

임 단장은 “초고령사회가 진전되면 기관 중심이 아닌 재택 보건의료라는 새로운 축이 생길 것이다.”라며, “각 직역군별로 방문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어떻게 할지 고민하고 있는데, 더 큰 틀에서 다른 팀과 함께 어떻게 이뤄질지 고민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임 단장은 “학술사회인 이런 토론회도 언제까지 따로 열 것인가. 각 직능단체가 참석해 함께 논의해야 한다.”라며, 지역사회 내에서의 직역간 실천적 연계 협력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로회에서 약계 인사들은 방문약료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부의 관련 정책 및 수가 신설 등을 주장했다.

발제에 나선 서동철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교수는 일본의 재택방문 복약지원 서비스, 호주의 방문약사 서비스, 경기도 방문약료사업 등을 소개했다.

서 교수는 “2017년 경기도 방문약료사업 결과, 일별 복용 의약품 품목수가 감소하고 중복 투약 현황이 개선됐다. 의약품 부작용 발생도 감소하고, 복용약물의 효능, 용법, 부작용, 보관법 등 인지도가 높아졌다. 복약순응도가 향상되고, 의약품 복용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도 향상됐다.”라고 설명했다.

서 교수는 약사가 커뮤니티케어팀의 일원으로서 환자의 가정에 방문해 약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른 직종 종사자와 소통과 연계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커뮤니티케어에서 약사의 서비스 방향으로 ▲약사는 커뮤니티케어에서 보건의료 제공자의 일원으로 활동 ▲의료비용 절감에 기여하는 지역 밀착형 약사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ICT를 활용한 정보의 공유 ▲약국 및 약사서비스의 공공적 역할 강화 등을 제시했다.

그는 “커뮤니티케어에서 약사 방문약료 서비스를 제도화하고, 약료방문 수가를 결정하기 위한 경제성평가 및 정책개발이 필요하다.”라며, “약사서비스를 받는 환자들의 약물 적정사용과 오남용 예방, 환자의 삶의 질 향상, 약제비 절감 및 건강증진 효과 등이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방문약료 사업을 진행한 부천시약사회 윤선희 회장은 “정확한 투약과 중복투약의 지도는 어르신 만성질환자에 대한 커뮤니티케어의 핵심이다.”라며, 방문약료의 역할로 ▲규칙적인 약 복용을 위한 약 정리 ▲중복 약 점검을 통한 약제비 절감과 건강관리 ▲건강상담과 영양요법 상담 등을 내세웠다.

윤 회장은 “한국의 방문약료는 어떻게 나아가야 할까. 대상자 선정은 병원이나 약국 추천이 이상적이며, 일본 등 다른 나라 모델을 비교 분석후 한국의 모델을 새로 창출해야 한다.”라며, “결국 커뮤니티케어로 다직종 전문가가 결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약사회의 과제로는 ▲방문약료 전담약사 양성(상담의 표준화) ▲노인약료 전문가 과정 개설을 통해 노인약료 전문약사 양성 ▲방문약료 전담약국 같은 새로운 형태의 약국 모델 고민 ▲방문약료 수가의 현실화 등을 제시했다.

학계와 소비자단체, 가정간호사 측도 약계의 방문약료 서비스 도입 주장에 공감했다.

나현오 가톨릭대학교 약학대학 교수는 “지자체마다 폐기약이 엄청나다. 일본은 방문약료 사업으로 90% 이상 폐기약이 줄었다. 이렇게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면 수가 신설도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조윤미 (주)소비자권익포럼 공동대표도 “복약을 도와줄 가족이 없는 1인 노인인구가 급증하는 현실에서 방문약료 서비스는 커뮤니티케어 논의와 별개로 즉시 시행을 추진해도 될 것이다.”라며, “적정한 복약과 셀프케어의 실패로 증상이 악화되고 급성기 의료기관을 찾아야 하는 상황을 초래하는 경우에서 방문약료 서비스는 치료효과를 높이고 예후를 좋게 바꾸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조 대표는 특히 IT 기반이 발달한 우리나라 장점을 살려 의료기관과 연계나 가정이나 개인과의 연계, 화상을 통해 복약지도 등 다양한 방식의 사업모델을 만들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시범적인 방문약료 서비스 사업의 비용효과 분석, 삶의 질 향상 관점에서의 효과분석 등이 체계적으로 구축돼야 한다.”라며, “방문약료 서비스에서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세부화하고 질환별, 상태별, 가구특성별 상담 내용이나 기법 등을 학문적으로나 경험적으로 축적하고 체계화, 매뉴얼화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이에 대한 국회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조영이 대한간호협회 가정간호사회장 역시 “복약지도가 필요한 재가환자는 너무 많지만 가정간호 대상자는 수적으로나 지역적인 분포로나 미미할 뿐만 아니라 가정간호 본연의 업무가 있기 때문에 가정전문 간호사들이 방문해 복약지도를 주기적이고 체계적으로 하기에는 많은 한계가 있다.”라며, 약사들의 방문약료 필요성에 공감했다.

조 회장은 “방문약료로 커뮤니티케어에서 점점 늘어나는 노인과 만성질환자들이 정확한 약을 정확하게 복용할 수 있도록 개별 필요성에 맞게 복약지도를 할 뿐만 아니라, 의사가 약을 처방할 때부터 횟수 조정이나 식후 약으로 몰아주도록 해 복용이 쉽도록 처방을 하고 DUR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등 타 보건의료 분야에서도 대상자 중심의 협력이 필요하다.”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