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의원의 근시안적인 의사 수 증원 요구를 규탄한다.”

전라남도의사회(회장 이필수)는 19일 성명을 내고 윤소하 의원의 의사수 증원 요구는 근시안적인 발상이라며 비판했다.

앞서 윤소하 의원(정의당) 1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 회의 보건복지부 현안질의를 통해 “높아지는 대한민국 의사들의 평균 근무시간, 지역 간 의료 불균형으로 인한 의료 서비스의 불균형 무엇보다 의사 부족은 필연적으로 수익성이 낮은 공공의료기관과 의료취약지역에 공백이 발생하고, 흉부외과, 산부인과 등 필수과목에 대해 전공의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 보건의료 영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의 핵심에는 의사 인력 문제가 있다고 본다. 의료체계 개편이나 공공의료기관 확충도 의사 인력을 대폭 늘리지 않으면 답이 없다.”라며 의사 수 증원을 요구했다.

그러자 박능후 복지부장관은 “국립 공공의대 설립과 공중보건 장학제도 두 가지를 통해 의사 인력 확충을 계획하고 있다.”라며, “오는 12월까지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며 보건의료인력 법 제정 법률안 입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라고 답했다.

전남의사회는 “의료인 과로사, 의료 취약지 및 공공의료기관 의사 부족, 의사 인력의 대형병원 선호 및 대도시 편중, 인기 진료과목 쏠림 및 필수의료 의사 부족 등이 정말로 총 의사 인력이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이고, 유일한 해결책이 의사수 증원이라는 윤소하 의원의 주장은 현 우리나라 의료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보지 못한 근시안적인 태도에 불과하다.”라고 지적했다.

전남의사회는 “2016년 우리나라 인구 1,000명당 활동 의사 수는 단순비교 시 2.3명으로 OECD 평균인 3.3명보다는 낮으나, 우리나라 의사 수 증가율은 2013년 기본 연평균 3.1%로 OECD 평균 증가율인 0.5%보다 6배 이상 높다.”라고 주장했다.

전남의사회는 “또한, 2013년 경희대 의료경영학과 김양균 교수가 발표한 ‘향후 10년간 의사 인력 공급의 적정수준’이라는 연구보고서를 보면, 우리나라 인구 1,000명당 활동 의사 수는 빠르면 2023년, 늦어도 2025~2026년 사이에 OECD 국가 평균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고 돼 있다.”라고 예를 들었다.

전남의사회는 “이 추세대로면 2028년에는 OECD 평균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며, 추가로 급격히 진행되는 고령화와 저 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로 인해 이 시기는 더 앞당겨질 예정이다.”라고 판단했다.

특히, “단순 절대적 의사 수 비교가 아닌 환자가 의사들을 접할 기회를 나타내는 '의사 밀도’에 있어서는 2013년 기준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3순위(10㎢당 10.44명)로, 우리나라의 의료 접근성이 OECD 다른 국가에 비교해 뛰어나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전남의사회는 의료현장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전남의사회는 “최근 심평원의 자료에 의하면 2018년 전국에서 폐업한 의원의 수는 무려 1179곳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고, 산부인과는 수년째 신규 개원 의원보다 폐업 의원의 숫자가 많은 개ㆍ폐업 역전현상이 반복되고 있다.”라며, “의사 수를 무리하게 늘리게 되면 의사 밀도는 과밀화될 것이고 그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의사들의 더욱더 대도시 및 대학병원 편중, 인기 진료과목 쏠림 현상이 더 심해질 것이다. 정부는 지금부터라도 오히려 의과대학 입학 정원 감축 대책을 고민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전남의사회는 “의사인력문제 해결을 위해선 정부가 필수의료 분야에 적절하게 의사가 배치되도록 지원책을 강화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소신 진료할 수 있게 의료사고 특례법을 즉각 제정해야 하며, 실질적으로 공공의료를 책임지고 있는 지방 중소병원 및 일차 의료 살리기를 통해 지역 의료를 재정립하여 의료전달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또한, “지방 의료 인력 부족 현상은 인력의 배분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생긴 문제로, 이는 지방의 생활, 교육 인프라 부족 등으로 인한 수도권 및 도시 집중화 현상이 주원인이며 정부가 제대로 의료 서비스의 지역 격차를 해소하려면, 배출된 의료 인력이 적절한 비율로 전국에 골고루 배치되도록 하는 사회 시스템을 우선 구축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전남의사회는 “OECD 수준에 맞게 수가를 정상화하고 일차 의료 및 필수과목에 대한 지원을 제대로 한다면 의사들은 알아서 일차 의료를, 지방 개원을, 필수의료를, 과로하지 않는 진료를 택하게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전남의사회는 “의사 1명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의료의 특수성 및 OECD 통계 수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나온 일각의 주장에 보건당국이 동조해 의사 수를 늘리면 향후 의사 인력 공급 과잉에 따른 국가 재정비용 낭비가 발생할 것이다.”라며, “윤소하 의원의 무책임한 발언과 이에 편승하는 복지부의 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 현실과 동떨어진 의사 수 증원을 저지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