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 출신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이 5.18 관련 발언으로 논란을 빚고 있다. 사과문까지 발표했지만 각계 반발을 비롯해 검찰 고소까지 이어지는 등, 며칠동안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공청회’에서 “종북좌파들이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 집단을 만들어내면서 우리 세금을 축내고 있다.”라는 발언을 했다.

이후 5.18 관련단체 뿐 아니라 정치권, 시민단체, 약사단체도 김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늘픔약사회, 새물결약사회,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 등 약사단체는 지난 11일 성명을 발표하고, 김 의원을 비롯한 해당 의원을 제명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문제의 의원들은 5.18 유공자와 그 가족, 더 나아가 5.18 정신을 계승하고자 하는 수많은 국민들을 모욕했다.”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김순례 의원의 경우 대한약사회 여약사회장을 역임하던 시절부터 왜곡된 역사인식과 뻔뻔한 행동으로 많은 지탄을 받아왔다며, 2015년 세월호 관련 발언으로 지탄을 받았던 사실을 상기시켰다.

이들 단체는 “같은 약사로서 김순례의 이러한 만행에 참담한 심경을 금할 수가 없다.”라며, “괴물은 5.18 유공자가 아니라 김순례 자신이다. 자유한국당은 내부의 괴물들을 없애지 않고서는 그 스스로 괴물정당이 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논란이 지속되자 김 의원은 지난 11일 입장문을 내고, “이유를 불문하고, 제 발언으로 인해 상처 받은 국민과 5.18 유공자 및 유족 여러에게 사과한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5.18 민주화운동은 1993년 김영삼 정부가 들어서면서 국가차원의 재평가가 이뤄졌으며 그 역사적 상징성에 대해서는 어떠한 이견도 있을 수 없다.”면서, “따라서 토론회에서 제기된, 북한군개입설을 비롯한 각종 5.18 관련 비하발언은 자유한국당의 공식입장이 아닐뿐더러, 저 역시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김 의원은 “당시 주최측이 낸 의견과 내빈으로 참석한 제 발언이 섞여 와전된 부분이 있어 바로잡고자 한다.”면서, “제가 이야기한 부분은 오로지 5.18 유공자 선정 관련해서 허위로 선정된 부분이 있다면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좀 더 선정기준을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만들어서 ‘허위유공자’를 철저히 걸러내는 것이 ‘유공자’의 명예를 지키는 길이라고 생각했다.”라며, “전달과정에서 잘못된 표현으로 물의를 일으킨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으로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김 의원에 대한 당 내 징계가 유예돼 여전히 후폭풍이 거센 상황이다.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는 지난 14일 ‘5.18 폄훼’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이종명 의원을 제명하기로 결정했지만, 김진태ㆍ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2.27 전당대회에 각각 당대표, 최고위원으로 출마한 ‘후보자 신분’이란 이유로 징계를 유예했다. 징계가 유예된 두 의원은 전대 이후 윤리위가 재소집돼 징계 수위가 결정된다.

그러자 여야 4당은 “징계유예 자체가 봐준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공동 행동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한국당 조치와는 별개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세 의원을 제소했으며,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인 민주당 설훈ㆍ민병두 의원,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은 명예훼손ㆍ모욕 등의 혐의로 이들을 검찰에 고소했다.

한편, 김순례 의원은 당선 전에도 세월호 관련 발언으로, 당선 후에는 동성애자 관련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바 있다.

김 의원은 지난 2015년에 대한약사회 부회장 당시 세월호 사건에 대해 “세월호 유가족이 시체장사를 한다. 국가유공자 연금액의 240배의 보상금을 요구한다”는 유언비어를 SNS를 통해 퍼뜨려 논란이 됐다.

또한 지난해 보건복지부 국감에서는 동성애에 대해 “청소년들이 ‘항문알바’를 하고 있다. 군대에 가서 강압적으로 성기접촉을 하고 에이즈에 걸려서 나온다는 사실을 방기하겠느냐”라고 발언하고, 질병관리본부장에게 “에이즈의 원인은 동성애”라는 문구를 읽도록 강요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