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이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임상실무교육의 수용 공간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강구한다.

대한치과의사협회(협회장 김철수)는 지난 15일 치과의사회관에서 제9회 정기이사회를 개최하고, 오는 6월로 예정된 첫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시험 이전 시험응시를 원하는 인원 모두가 임상실무교육을 이수해 예정대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해결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치협 수련고시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통합치의학과 미수련자 교육과 관련, 보건복지부의 요청에 의해서 치협 수련고시위원회에서 온라인 교육을 담당하고 대한치의학회에서 오프라인 교육을, 임상실무교육은 치병협에서 맡아 진행하는 것이 결정됐다.

현재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임상실무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인원수는 3,300여 명으로, 1인당 필수 임상실무교육 이수시간 30시간을 곱하면 모든 교육 참여자가 받아야 하는 총 교육시간은 9만 9,000여 시간이다. 하지만, 임상실무교육을 담당하는 치병협이 4월까지 확보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은 8만 여 시간 뿐이다.

그동안 일부에서 1만 9,000 여의 부족한 시간을 어떻게 충당할 것인지, 특히 회원 1,500명 이상이 임상실무교육 1시간도 듣지 못하고 있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해 왔다.

치협은 치의학회, 대한치과병원협회(이하 치병협) 단체장들과 빠른 시간안에 긴급 간담회를 열고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임상실무교육을 받지 못해서 6월 시험을 치르지 못하는 회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선 통합치의학과 교육주체인 3개 단체가 긴밀하게 협의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필요하다면 보건복지부에 긴급 건의를 통해서라도 교육시간 부족현상을 해소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한편, 이날 이사회에서는 치협 김영만 부회장과 이지나 전 부회장을 공동 위원장으로 한 ‘커뮤니티케어 치과총괄 특별위원회 위원 구성’을 의결했다.

특별위원회는 앞으로 ▲시니어 치과의사들의 대의적 치과공공의료 활동 지원과 특화된 보수교육 지원 ▲은퇴 시니어 치과의사들의 봉사 활동 지원 등의 주요사업 추진을 통해 치과형 커뮤니티 케어 모델을 마련해 나간다.

특별위원회가 추진하는 ‘전문평가제 시범사업’은 지역 의료현장을 잘 아는 의료인이 비도덕적 진료행위 등에 대해 상호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제도로써, 치협 30대 집행부의 중점추진 현안정책 중 하나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