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1월 14일(월)부터 1월 23일까지 10일간 가정형ㆍ자문형 호스피스ㆍ완화의료(이하 호스피스) 건강보험 수가 시범사업 확대 참여 기관을 공모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호스피스 시범사업 참여 신청서’와 호스피스 인력현황 등 운영현황을 작성해 1월 23일(수) 오후 6시까지 우편 또는 웹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문은 심사평가원 국민포털(www.hira.or.kr) 및 요양기관포털(http://biz.hira.or.kr) >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신청 요건은 연명의료결정법 제25조에 의한 호스피스전문기관의 지정기준에 따른 시설ㆍ인력 등을 충족하는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심평원은 ‘시범기관선정위원회’논의를 거쳐 2월 초순 참여 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기관은 준비과정을 거쳐 2019년 3월부터 시범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심평원 김정옥 의료수가실장은 “이번 호스피스 수가 시범사업 확대 공모는 가정형ㆍ자문형 호스피스 건강보험 수가 시범사업이 안정적인 건강보험 제도로 정착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으로, 많은 기관들이 참여하길 바란다.”라며, “2026년 초고령사회를 대비한 지역사회 돌봄 구현을 위해 가정형ㆍ자문형 호스피스가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호스피스 이용 기관 등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심평원 홈페이지(www.hira.or.kr) → 제도ㆍ정책 → 보험제도 → 호스피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