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엘 코리아(대표이사 잉그리드 드렉셀)의 자궁내막증 치료제인 ‘비잔®정(성분명: 디에노게스트)’이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 고시 개정안‘에 따라 12월 1일 자로 건강보험 급여가 확대됐다.

새 급여 기준에 따르면, ‘비잔®정’은 초음파 검사 또는 자기공명영상(MRI)을 이용해 영상학적으로 진단된 자궁내막증 환자로서 난소, 직장, 방광에 생긴 경우 ‘비잔®정’ 투여 시 요양급여 적용을 받게 된다.

이로써 기존 복강경 검사 등으로 자궁내막증이 확진된 환자에 한해 적용되던 급여 범위가 확대돼 자궁내막증 환자의 치료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막과 유사한 조직이 자궁강 외부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10%, 불임 여성의 20~30%가 자궁내막증을 동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 증상은 만성골반통과 월경통, 성교통, 피로 및 불임증 등이며, 특히 만성적인 골반통을 경험하는 여성의 40~82%가 겪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만성적, 진행성 질환인 자궁내막증은 수술로 병변을 제거한 후에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고 재발률이 높아, 수술 전후 약물 치료를 통한 관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평균적으로 첫 수술 후 5-6년 이내에 약 40~75% 환자가 재발을 경험하며, 그중 27%는 평생 세 번 이상의 수술을 받는 가운데, 재발로 인한 반복적인 수술은 환자의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바이엘 코리아 진정기 여성건강사업부 총괄은 ″‘비잔®정’은 자궁내막증 치료에 효과적인 프로게스틴인 디에노게스트가 함유된 경구 호르몬제로,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자궁내막증 환자들의 유의한 통증 감소, 삶의 질 개선 효과 등이 입증됐다.”라며, ″급여 확대를 통해, 보다 많은 자궁내막증 환자들이 건강하고 만족도 높은 삶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비잔®정’의 아시아 리얼월드 연구(ENVISIOeN)를 주도한 신촌세브란스병원 이병석 병원장(현 대한자궁내막증학회 회장)은 ″해마다 늘고 있는 자궁내막증은 만성적인 골반통과 월경통을 동반하여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질환의 진행과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를 통한 관리가 중요하다.”라며, “이번 급여 확대는 자궁내막증 환자의 치료 접근성을 높였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으며, 이는 즉 환자 삶의 질을 높이는데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자궁내막증 치료제인 ‘비잔®정’은 아시아 6개국(한국,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자궁내막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리얼월드 연구인 ENVISIOeN을 통해 유의한 통증 감소와 삶의 질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아시아 6개국 자궁내막증 환자 대상 연구의 중간 분석 결과, ‘비잔®정’ 복용 6개월 후 기저치 대비 ‘통증’ 영역에서 78.4%의 개선을 보였으며, 건강 관련 삶의 질 모든 평가 항목에서 자궁내막증 건강 프로파일(EHP-30) 점수의 감소를 보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