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주를 정리하는 위클리 뷰 시간입니다. 희귀증례를 발견하지 못해 어린이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이유로 1심에서 법정구성된 3명의 의사로 인해 의료계가 공분하고 있는데요..

이들에 대한 첫 항소심 공판이 열렸습니다. 변호인들은 사실 오인과, 사망과 오진사이의 인과관계에 대한 법원의 판단에 문제가 있다며 양형 부당을 주장했습니다.

재판부는 영상의학과 재감정 요구는 거부하고,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x-ray 사실조회는 허락했습니다.

재판이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2차 공판은 12월 21일입니다.

실형 의사 3인, 항소심 공판서 사실오인 주장
횡격막 탈장이라는 희귀증례를 발견하지 못해 어린이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이유로 1심에서 법정 구속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난 의사 3인이 항소심 첫 공판서 “사망과 오진 사이의 인과관계에 대한 법리해석에 오해가 있다.”라며 양형이 부당하다고...


한 지역의사회장이 자신에게 비판적인 기사를 의협 홈페이지에 게시했다는 이유로 회원의 홈피 접속을 차단한 데 이어, 형사고소까지 진행했다는 폭로가 나왔습니다.

의사단체장이 회원을 고소하는 일은 매우 드문 일이어서 앞으로 진행경과에 조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동욱 회장, 기사 펌했다고 회원 형사고소
경기도의사회 대의원회 부의장을 지낸 김장일 회원은 지난 15일 오후 7시 20분 서울 시내 모 음식점에서 ‘경기도의사회 회원 탄압 행위 폭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기도의사회가 자신에 대해 홈페이지 접속 금지 조치를 취한 것에 이어서 명예훼손으로 형사고소까지 하는 등 회원 탄압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라고 폭로했다.

김장일 회원은 “경기도의사회의 이러한 행위들은 회칙과 규정에 근거하지 않은 불법 행위이며, 회원에게 재갈물리기에 이어 손발묶기까지 하려는 회원 탄압 행위...


전국의 의사들이 서울 도심 한자리에 모여 안전한 의료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외쳤습니다.

이들은 희귀증례를 발견하지 못해 어린이를 사망에 이르게 한 의사를 법정구속한 법원에 항의하고, 청와대에도 잘못된 의료제도를 바로 잡아 의사들이 진료에 전념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전국의사들 “안전한 의료환경 원한다”
전국 의사들이 서울 도심 한자리에 모여 대한민국 의료 바로세우기를 외쳤다.

이들은 횡격막 탈장이라는 희귀증례를 발견하지 못해 어린이를 사망에 이르게 한 의사를 법정구속한 법원에 항의하는 한편, 안전한 의료 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달라고 요구...


외과 전공의의 수련기간이 4년에서 3년으로 단축됩니다. 복지부는 지난 15일 ‘전문의의 수련 및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일부개정을 공포했습니다.

이 규칙은 2019년 신규 외과 레지던트부터 적용됩니다.

외과 전공의 수련, 4년서 3년으로 단축
내년부터 외과 전공의(레지던트) 수련기간이 현행 4년에서 3년으로 단축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문의의 수련 및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일부개정을 15일 공포하고, 2019년 신규 외과 레지던트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규칙 개정으로 외과 수련과정은 세부분과 수련이 없어지고, 충수절제술, 탈장교정술, 담낭절제술 등 기본적 필수 외과수술과 입원환자 관리를 중심으로...


원외탕전실 인증제도의 법적근거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향후 사업을 지속하려면 제도와 법적 검토 및 조치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원외탕전실 인증제도 법적근거 미흡하다
한약진흥재단은 한의약산업육성 사업의 내역사업인 한약(탕약) 현대화 사업의 하나로, 원외탕전원 평가인증 및 관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한약을 조제하는 원외탕전실의 관리를 강화하고 한약재 및 한약의 품질관리를 위한 기준 마련을 위한 사업이다. 2019년도 예산안에는 2018년 대비 9억원(450.0%) 증가한 11억원의 예산안이 민간보조 사업 예산으로 편성...


한의사들이 치매진단과 치료에서 배제됐다며 성토했습니다.

이들은 한의약 치료의 효과성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데도 치매치료서 소외되고 있다며, 치매치료에 한의약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치매진단ㆍ치료서 배제된 한의사들 성토
정부가 치매국가책임제를 통해 고령화사회에 대비하고 있는 가운데, 한의사들이 불만을 토로했다. 한의사는 법적으로 치매를 진단할 수 있고, 한의약 치료의 효과성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데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3일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치매예방과 치료, 한의약의 역할과 가능성’ 토론회를...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