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이기형)이 지난 22일 의과대학 본관 3층 본부회의실에서 (주)이노진(대표 이광훈)에 줄기세포 관련 연구기술을 이전하는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고려대학교 고제상 산학협력단장, 이기열 의료원산학협력단장, 김태훈 의료원산학협력단 부단장, 금동호 교수를 비롯한 주요 보직자와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주)이노진의 이광훈 대표이사, 심동섭 이사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이전된 기술은 고려대 의과학과 금동호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개발한 ‘줄기세포 분화인자 생산 및 정제 기술’ 중 하나로, 인체 내 존재하는 성장인자와 형태형성인자와 동일 구조와 활성화를 갖는 분화인자의 대량생산이 가능케 하는 기술이다. 향후 신약개발 및 각종 기타 줄기세포 연구 등에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분화인자를 사용해 전분화능 줄기세포로부터 특정 기능세포로의 분화시키는 과정은 세포치료제 개발, 질병모델링, 신약후보물질 스크리닝 및 독성검사 등에 필수적이다. 국내의 경우 대부분 고가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으나, 이번 기술개발로 분화인자의 국산화를 통해 높은 가격경쟁력의 성장인자가 함유된 제품개발이 한걸음 더 앞당겨진 것이다.

고제상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장은 “고려대학교와 (주)이노진이 기술이전 협약을 맺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바이오 분야에서 특히나 줄기세포 분야는 앞으로 유망한데, 양 기관이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해당 분야의 공동연구와 개발 등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기열 고려대학교 의료원산학협력단장은 “이번 기술이전협약식은 연구성과를 사업화하고 제품화하는 과정을 통해 의료원의 여러 다른 연구진에게도 희망을 전한다는 의미도 있다.”면서, “기술이전식과 향후 제품개발을 통해 양 기관이 상생발전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금동호 고려대 의과대학 의과학과 교수는 “이번 기술이전으로 고품질의 분화인자를 생산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함에 따라 수입대체를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향후 지속적인 연구논문 발표 등으로 국내 줄기세포 관련 분화 관련 연구에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광훈 (주)이노진 대표이사는 “이번 기술협약을 통해 고려대학교의료원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지속하고, 모낭 성장촉진 및 피부재생에 효과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고효능의 의약품 및 코스메슈티컬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 항노화 산업에 적극 기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