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응급의학회가 진행한 폭력없는 응급실 서명운동이 종료됐다.

대한응급의학회(이사장 홍은석)는 지난 8월 9일부터 10월 19일까지 전국 403개 응급의료기관에 종사하는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의료기사와 응급구조사를 대상으로 ‘폭력 없는 안전한 응급의료 환경 조성을 위한 전국 응급의료종사자 서명운동’을 실시했다. 이번 서명운동에는 1만 51명이 참가했다.

응급의학회에 따르면, 서명 운동을 진행하면서 불과 한 달여 만인 9월 11일 서명 참가자수 통계가 7,173명을 돌파했고, 두 달여 만인 10월 8일에는 8,112명에 이르는 등 폭력 없는 안전한 응급의료 환경 조성에 대한 전국적인 뜨거운 호응이 이어졌다.

대한응급의학회가 전국 403개 응급의료기관에 공문과 함께 회송용 봉투까지 발송해 서명운동 참가를 독려하기도 했지만, 자발적으로 대한응급의학회 홈페이지(http://www.emergency.or.kr)에서 서명지를 내려받아 작성 후 우편 또는 팩스로 제출한 참가자도 많았다.

홍은석 이사장은 “이번 서명운동을 통해 응급의료종사자뿐만 아니라 폭력 없는 안전한 응급의료 환경 조성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를 확인고, 1만여 명이 서명한 총의를 모아 국회를 비롯한 정치권과 정부 관련 당국에게 적극적인 법률 개정과 정책 변화를 촉구한다.”라면서, “국민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최선의 응급의료서비스를 안전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학회 역량을 계속 집중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응급의료 현장에서 응급의료종사자에 대한 폭력은 개인에 대한 단순 폭력이 아니라, 다른 응급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법 행위라는 측면에서 언론의 관심과 여론의 공감에도 불구하고, 국회의 구체적인 입법 성과나 정부의 가시적인 정책 변화는 아직 보이지 않고 있다.

2개월여의 단기간에 전국 403개 응급의료기관 1만 51명의 폭발적인 참여를 보인 ‘폭력 없는 안전한 응급의료 환경 조성을 위한 전국 응급의료종사자 서명운동’이 중요한 촉매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