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
기사인기도
NMC, 간호조직문화와 리더십 교육
최미라 기자 | 승인2018.10.11 16:36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11일과 12일 호텔스카이파크 킹스타운(동대문점)에서 ‘간호조직문화와 리더십’ 교육을 실시한다.

간호 관리자의 리더십 향상과 간호조직 문화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기획된 교육으로, 지역 공공의료기관 수간호사 이상의 보직자 4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주요 교육프로그램은 ▲보건의료분야 간호 관리자의 역할 ▲간호리더십의 유형 ▲병원현장의 갈등관리 ▲간호현장의 자기관리 전략 등으로, 간호사 조직문화를 긍정적으로 개선하고 효율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병원 간호사의 경우 고도의 감정노동과 야간근무 속에 이직율이 높은 직종임을 고려해 간호 관리자 특히 부서 수간호사의 리더십을 통해 부정적인 파급효과를 줄이고, 긍정의 조직문화를 일궈나갈 수 있도록 간호사 스스로의 역할과 함께 정부차원의 지원책 등에 대해서도 논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정기현 원장은 “간호사는 환자를 지속적으로 대면하는 중요한 의료 인력이다. 간호사의 현장 업무 능력을 독려할 수 있는 리더십과 상호 인격적인 간호조직문화가 형성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도 병원 내의 태움 문화를 근절하기 위한 여러 법률이 마련되고 있는 시점에서 공공의료기관이 중심이 돼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긍정적인 조직문화와 이를 극복하고 성과를 만들어갈 수 있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최미라 기자  mil0726@gmail.com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미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