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의료용 웨어러블 시장이 원격진료 서비스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코트라(임소현 미국 뉴욕무역관)에 따르면, 미국의 원격진료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19억 5,47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2% 성장을 보였으며, 2012~2017년 연평균 성장률은 25.1%를 기록했다.

코트라는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노령인구 증가가 미국 원격진료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코트라는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한 활발한 투자로 모바일 기기와 초고속 인터넷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원격진료가 가능해졌다.”라며, “기대수명 증가로 65세 이상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원격진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라고 전했다.

또, 인구 고령화로 인해 심근경색,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의사들이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한 웨어러블 기기와 원격진료 활용을 확대하는 추세이며, 의료보험(Medicare and Medicaid)에 대한 정부의 자금지원도 강화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코트라는 “기술 발전으로 더 발전된 웨어러블 기기가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어 원격진료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향후 미국의 원격진료 서비스 시장은 연평균 9.8%의 성장을 지속해 2022년 29억 5,8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할 전망이다. 특히 인구 고령화, 의사 부족과 의료 서비스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비용 효율이 높은 원격진료 시장은 향후 5년간 지속적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원격진료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의료기기 및 원격진료용 장비다.

2017년 기준 혈압ㆍ혈당측정기,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 등 원격진료용 장비(Medical devices and hardware)는 전체 원격 진료 시장 매출의 44.3%를 담당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원격진료용 장비는 일반 의료기기 대비 단가가 높으며, 원격진료 서비스 시장과 함께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외에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한 의사의 가상 방문 진료(Virtual physician visits)가 36.2%, 원격진료 소프트웨어(Telehealth software) 시장이 19.5%의 비중을 담당하고 있다.

사이렌(Siren)사의 스마트양말과 앱*자료원: siren.care
사이렌(Siren)사의 스마트양말과 앱*자료원: siren.care

미국의 의료용 웨어러블 제품 개발 동향을 살펴보면,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헬스케어 기술기업인 ‘사이렌(Siren)’사는 원단에 마이크로센서가 직접 내장된 ‘뉴로패브릭(Neurofabric™)’을 사용해 당뇨병과 발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양말을 출시했다.

양말에 내장된 6개의 센서가 지속적으로 발의 온도를 변화를 모니터링함으로써 당뇨병성 족부질환의 전조 증상인 염증 징후를 감지하는 제품이다.

발의 온도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당뇨환자의 발 부상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것이 임상적으로 입증됐으며, 당뇨병성 족부질환을 예방하는데 다른 일반적 당뇨병 발 관리법보다 87%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렌사의 랜 마(Ran Ma) 최고 경영자는 “당뇨병성 족부질환은 당뇨 환자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치명적인 합병증이지만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라며, “뉴로패브릭은 헬스케어, 스포츠, 국방,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될 수 있지만 당뇨양말이 수 많은 당뇨 환자가 다리를 잃지 않도록 예방 할 수 있어 가장 먼저 개발했다.”라고 밝혔다.

당뇨양말은 앱, 라이브 고객 지원 서비스와 함께 판매되며, 6개월마다 5개 세트가 배송되는 섭스크립션 형태로 판매된다. 가격은 한 달에 19.95달러이다.

사이렌사에 따르면, 당뇨 양말은 일반 양말과 모양과 디자인이 동일하고 별도의 충전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세탁기에 빨래가 가능해 사용이 편리하다.

신소재 제조기업 ‘W. L. 고어(W. L. Gore&Associates)’와 스마트 의류 플랫폼 ‘본부톤(Bonbouton)’은 첨단 센서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헬스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실용적인 스마트 원단 및 소재 개발을 위한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본부톤은 잉크젯 방식으로 인쇄된 저비용 그래핀 온도센서를 생산하는데, 유연하고 분자 수준으로 얇은 센서는 피부 온도 측정을 위한 스마트 원단 제조에 사용될 수 있다.

고어와 본부톤은 파트너십을 통해 온도 감지 기술 연구에 집중하고 향후 디지털 헬스, 만성질환 관리, 스마트 원단 등에 센서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초석을 다질 것이라고 밝혔다.

엠글레어사의 언더셔츠와 모바일앱*자료원: emglare.com
엠글레어사의 언더셔츠와 모바일앱*자료원: emglare.com

‘엠글레어(Emglare)’사는 심전도(ECG)를 활용해 심장의 활동과 심박을 모니터링하는 센서가 부착된 스마트의류를 출시했다.

심전도 및 심박 센서가 내장된 스마트 의류는 무선 충전기로 충전이 가능하며, 수집된 정보를 모바일 앱으로 관리 할 수 있다.

하루 종일 착용해도 자연스럽고 편안한 스마트 의류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일상 생활에 적합한 언더셔츠, 스포츠 티셔츠, 여성용 스포츠 브레지어 및 일반 브래지어로 제품을 출시했다.

최고 경영자 지피 패스터(Jifii Pastor)는 “엠글레어의 스마트의류는 의료, 정보과학, 패션산업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개발했다.”라고 말했다.

센소리아 러닝슈즈와 모바일앱*자료원: sensoriafitness.com
센소리아 러닝슈즈와 모바일앱*자료원: sensoriafitness.com

몇 년 전 발바닥 부분의 센서가 발의 압력을 감지해 뛰는 속도와 거리를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양말을 개발했던 ‘센소리아(Sensoria)’사는 이 기술을 운동화에 접목해 ‘센소리아 스마트 러닝 슈즈(Sensoria Smart Running Shoes)’를 개발했다.

신발에 내장된 섬유 압력 센서가 ‘센코리아 코어(Sensoria® Core)’라는 탈착 가능한 전자칩에 연결돼 페이스, 속도, 오르막ㆍ내리막 움직임, 접촉시간, 발을 땅에 내딛는 기술과 충격을 감지해 앱에 기록한다. 사용자는 기록된 데이터를 참고해 기능을 향상시키고 부상 위험을 줄이도록 훈련 할 수 있다.

코트라는 미국 원격진료 서비스 시장의 성장으로 원격진료용 기기, 건강관리 관련 첨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코트라는 “지속적으로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 하고 의사가 데이터를 원격으로 확인해 적절한 시기에 조치할 수 있도록 돕는 의료용 웨어러블 시장이 확대되기 시작했다.”면서, “미국의 비싼 의료 서비스 비용으로 원격진료 서비스가 빠르게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원격진료 서비스에 부가적으로 활용 될 수 있는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미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웨어러블 제조기업 A 사는 “미국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모바일 기기 및 앱의 활용 확대, 다양한 신제품 출시로 인한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호기심 자극으로 건강관리용 웨어러블에 대한 수요가 확대 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코트라는 또,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 시장이 새롭게 창출되는 시기인 지금 미국 시장에 지배적인 기업이나 제품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시장 선점을 위한 진출이 중요한 시기이다.”라고 강조했다.

모바일 기술의 발달과 원격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맞물려 건강관리용 웨어러블 기기 개발과 출시가 활발히 이뤄지는 이때, 미국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 1세대 기업으로서 미국 시장에 이름을 알린다면 추후 시장에서 유리한 입지를 다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미국 내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유수한 기업들이 있고, 전 세계 우수 기업이 모두 진출을 원하는 미국 시장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력, 디자인, 마케팅 능력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코트라는 미국 기업과 파트너십을 통한 미국 시장 진출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기술력을 갖췄으나 독자적인 미국 진출이 어려울 수 있는 스타트업 등 소규모 기업의 경우 스마트 의류, 기술섬유 기업 등 적용 가능한 분야의 미국 기업과 파트너십을 통한 제품 개발 및 판매가 유리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 웨어러블의 경우 일상적으로 착용 할 수 있는 편안함과 자연스러운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이므로, 섬유 및 의류 산업과 협력이 필수적인 분야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