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전문기업 SK바이오사이언스가 공장 증설을 통해 성장 전략을 본격화 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대표 안재용)는 지난 18일 경북도(도지사 이철우), 안동시(시장 권영세)와 국내 최대 백신공장인 ‘L하우스’의 증설을 위한 MOU(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SK바이오사이언스는 경북도ㆍ안동시와 함께 올 하반기부터 약 1,000억원을 세포배양 독감백신 원액 제조설비 확대 등에 공동 투자하게 된다.

제조설비 확대는 L하우스 내 약 6만 2,626㎡ 규모 부지에 이뤄지며 증설이 완료되면 SK바이오사이언스의 독감백신 원액 생산량은 현재의 약 2배 규모로 증가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확대된 백신 생산량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공고히 하고 세계 무대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보유한 국내 유일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는 출시 이후 3년만에 국내 누적 판매량 1,400만 도즈를 돌파했고 WHO PQ(사전적격심사) 인증을 통한 국제 입찰을 준비중이다.

공장 증설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바가 크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업유치에 집중하겠다.”라며,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이번 MOU는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민관이 협력한 모범 사례이다.”라며, “안동은 SK를 비롯한 백신 관련 기업 유치를 통해 안동의 미래 먹거리 사업 창출의 핵심이 되겠다.”라고 강조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대표는 “글로벌 백신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선 지자체 및 정부 기관의 협력이 필요하다. L하우스를 통해 기업의 성장과 지역과의 상생이라는 결실을 함께 일구겠다.”라고 자신했다.

한편, SK바이오사이언스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백신공장인 ‘L HOUSE’에선 ▲세포배양 ▲균배양 ▲유전자재조합 ▲단백접합 백신 등의 기반기술 및 생산설비를 보유해 국내에서 개발 가능한 대부분의 백신을 생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