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헬스라이프 신간
기사인기도
교실경영에도 리모델링이 필요하다
장영식 기자 / 헬스포커스뉴스 | 승인2011.04.12 5:25
   
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장인 김동규 교수가 ‘교실경영에도 리모델링이 필요하다’는 제목으로 의과대학 교실의 경영에 관한 비전을 제시한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김 교수가 지난 2005년부터 5년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외과학교실 주임교수로 재직하면서 경험하고 느꼈던 일들을 되돌아보면서 정리한 책이다.

이 책에서는 교육기관인 의과대학의 한 부서이면서 동시에 환자를 진료해야 하는 병원의 현실 속에서 교육, 연구 및 진료의 세 분야에서 모두 성과를 보여야 하는 주임교수로써의 고민을 엿볼 수 있다.

교육적인 면에서부터 의과대학생 교육과, 전공의 교육, 대학원생 교육 사이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각종 강의 및 임상 실습과 컨퍼런스, 국제 교류를 통해 의사 및 전문의로써의 소양과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하는 노력들을 정리했다.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의 한 분과로써는 급변하는 진료환경과 늘어나는 진료부담을 지혜롭게 소화해 내기 위해 구성원들 사이의 화학과 의사 소통을 강조했다.

교실의 연간 계획을 수립해 교실원들에게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행동 방침을 전달하여 막연한 구호가 아닌 현실적인 개선이 이뤄지도록 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김 교수는 이 책을 통해 의과대학의 주임교수로 부임하는 사람들이 보다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교실을 운영함으로써 교실 발전에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환자들에게 더 나은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영식 기자  sasilbodo@daum.net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영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