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도살금지법 국민청원은 18만명을 넘었는데 응급실 폭행 관련 국민청원은 7만명에 머물러 있다. 환자와 의사의 안전을 위한 청원인데 개 도살금지 청원보다 못할 일인가?”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이철호 의장이 17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응급실 의사 폭행사건 피의자를 철저히 수사하고 안전한 진료환경을 만들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참여자가 적은 것에 안타까움을 표했다.

한 청원인은 지난 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감옥에 갔다 와서 칼로 죽여버리겠다’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응급실에서 자신을 진료하던 의사를 폭행한 피의자를 철저히 수사해 안전한 진료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청원은 하루 만에 1만명이 동의를 표했고, 7일째 6만명을 넘었다. 하지만 이후 9일동안 1만여명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철호 의장은 17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응급실 폭행사건으로 시작된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자가 7만명 대에서 정체된 것이 아쉽다. 이 속도라면 20만명을 채우지 못해 의사단체의 체면과 위상이 말도 안 되게 추락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 의장은 현재 진행중인 개ㆍ고양이 도살금지법 청원을 언급하며 분발을 촉구했다.

한 청원인은 지난달 24일 국민청원 게시판에 ‘개, 고양이 도살금지 법안을 통과시켜 주세요’라는 글을 올리고 동참을 호소했는데, 17일 현재 참여인원이 18만 5,000여명에 달한다.

청원 마감일이 6일 뒤인 7월 24일이어서 20만명을 무난히 채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 의장은 “무더위에 수난을 당한다는 개를 위한 ‘개 도살금지 청원’은 18만을 넘어 20만명을 채울 것으로 보인다. 안전한 진료환경을 위한 청원이 이보다 못하다는 게 말이 되느냐.”라면서, “청원 동참자가 적은 이유를 분석하고 묘수를 찾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의장은 “의사회에서 단순하게 문자만 보낼 게 아니라 직접 전화를 하거나 반상회에서 설명을 해줘야 한다. 동호인 등 친목모임이나 동창회에서도 청원내용을 알려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또, “병ㆍ의원 직원과 가족의 참여도 이끌어야 한다. 의사가 다치거나 죽으면 그들도 직장을 잃게 되는 것 아닌가? 적극적으로 설득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의장은 “개원의만 참여할 게 아니라, 병원급 의료기관의 참여도 중요하다. 병원장들과 직접 소통해 자체 연락망을 가동시켜 소속 의사와 가족의 동참을 이끌어내야 한다.”라고 말했다.

시도의사회장이 중심이 돼 타 보건의료인의 참여도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시도의사회장들이 나서야 한다. 병협과 치협, 간호사협, 간호조무사협, 의료기사협 등에도 공문으로 끝내지 말고, 직접 찾아가거나 유선으로 당위성을 설명하고 적극적으로 내부 통신망을 가동하도록 요청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또, 환자들의 관심과 참여도 이끌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장은 “병ㆍ의원 안내창구에 포스터를 게시하고, 안내팜프렛을 비치해 우호적인 환자와 보호자에게 설득하면 참여가 늘 것이다. 더운 날씨에 부채 등에 청원 문구를 넣어서 건네고, 집에 가서도 널리 알리도록 부탁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동료 선후배의 목숨을 지키는 일이다. 견공(?)을 위한 청원은 통과되는데, 의사들의 청원이 미달되면 되겠느냐?”라면서 “국민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정당한 길이기도 하다. 청원이 성공할 수 있도록 모두 참여해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철호 의장이 언급한 개 도살금지 외에도 전국동물보호활동가연대가 지난 6월 17일부터 7월 17일까지 진행한 ‘개ㆍ고양이 식용종식(개를 가축에서 제외하라)’를 주제로 한 국민청원은 20만명을 넘겨 정부 당국의 답변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