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헬스케어 코리아는 16일 한국 원자력의학원에 전 세계 400번째 GE사이클로트론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사이클로트론은 고주파의 전극과 자기장을 사용해 입자를 나선 모양으로 가속시키는 입자 가속기의 일종으로 현재 물리학 분야의 연구 목적용뿐만 아니라 진단과 방사선 치료에 필요한 방사선 동위원소를 생산하는데 쓰이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총 43개의 사이클로트론이 의료기관에 설치돼 있다.

이번 한국원자력의학원에 설치된 GE헬스케어의 사이클로트론(PETtrace 880)은 GE의 400번째 사이클로트론이며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새롭게 건립중인 복합연구센터에서 암진단 및 치료에 운영될 예정이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은 국내 방사선의학의 선구자로 암치료에 위해 방사선을 연구하고 방사성의약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어, 이번 사이클로트론의 설치를 통해 방사성의약품 연구개발 및 암진단치료 활용에 적극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핵의학과 임상무 과장은 “GE는 다년간 유럽, 미국 등 의료선진국에서 각 국의 GMP의 가이드라인에 대한 경험이 많아 병원 사이클로트론 센터 구축에 효과적이고 빠른 도움을 줬다.”라며, “GE의 사이클로트론과 PET 방사선의약품 솔루션을 통해 앞으로 보다 일관적이고 안정적인 방사선의약품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환자 암진단, 치료 및 핵의학 연구에 큰 도움이 될것이다.”라고 말했다.

GE헬스케어 코리아 프란시스 반 패리스 사장은 “GE헬스케어는 지난 50여년간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이클로트론을 공급해 왔으며, 사이클로트론 생산과 설치 운영의 숙련된 경험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라며, “GE의 400번째 사이클로트론이 한국 핵의학의 선진화를 이끌고 있는 한국원자력의학원에 설치돼 매우 기쁘고, 앞으로 우리가 가진 핵의학 분야의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이 한국원자력의학원의 방사성의약품 생산과 환자 암 진단, 치료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12일에는 이번 사이클로트론의 설치를 기념해 원자력의학원 제3연구동에서 GE사이클로트론과 방사화학 모듈 심포지엄을 열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