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인터넷 광고를 보면 비용이 저렴하면서도 안전하게 라식수술을 받을 수 있다는 광고를 쉽게 볼 수 있다. 정말 저렴한 비용으로도 안전한 라식수술을 받을 수 있을까?

라식수술을 포함한 시력교정수술을 안전하면서도 안정적인 시력을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환자 본인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검사를 걸친 후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한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력교정수술은 라식수술과 같은 각막절편을 만들어 교정하는 수술과 M-라섹수술과 같이 각막상피만을 제거한 후 교정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각막절편을 만들어 교정하는 방법은 각막절편레이저교정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방법에는 라식수술, 인트라라식수술, 마이크로라식수술, 비쥬라식수술, 아마리스라식수술 등의 수술명이 이에 해당된다.

대표적인 라식수술을 예를 들면 각막상피와 각막실질로 이루어진 각막절편을 얇은 칼이나 레이저를 이용하여 만들어 젖힌 후 노출된 각막실질위에 레이저를 조사해 교정한 후 각막절편을 다시 덮어주는 방법이다.

위에 언급된 수술명들을 이용해 설명하자면 일반 라식수술은 미세한 칼을 이용하는 방법이고 인트라라식수술, 비쥬라식수술, 아마리스라식수술 등은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절편을 만드는 수술이다.

각막절편레이저교정수술의 경우 통증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최근 들어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수술 시에 만들게 되는 각막절편을 다시 덮어주게 되는데 붙는 강도가 수술 전과 동일해야 하나 약하게 붙어 있는 상태임으로 외부의 충격에 의해 각막절편이 떨어지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농구선수, 권투선수, 격투기, 소방관, 경찰 등 쉽게 외부의 충격에 노출된 직업이나 취미를 가진 환자분은 선택 시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좋다. 또한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을 가진 환자들 또한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외에도 라식수술과 같은 각막절편레이저수술은 각막돌출증, 각막주름, 안구건조증, 야간빛퍼짐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각막표층레이저수술에는 라섹수술, 에피라식수술, M-라섹수술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 방법은 각막상피만을 제거한 후 노출된 각막실질위에 레이저를 조사해 교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 또한 시력교정수술을 절실히 요하는 고도근시 환자의 경우 수술 후에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과도한 상처치유반응으로 인해 각막이 혼탁 되는 각막혼탁과 같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이를 보완한 방법이 M-라섹수술이다. M-라섹수술은 각막혼탁 예방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교정방법이다.

시력교정방법에는 라식수술, 인트라라식수술, 비쥬라식수술, 아마리스라식수술, 라섹수술, M-라섹수술 등 정말로 다양한 수술들이 있다.

무엇보다 안전하면서도 안정적인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충분한 검사 과정을 통해 정확한 자신의 눈 상태에 대해서 전문가로부터 완벽하게 상담을 한 후 본인에게 잘 맞는 시력교정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비용이 저렴하다고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강남연세안과 부상돈 원장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