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5월 25일(금) 오후 4시 지하 1층 대강당에서 항문출혈에 대한 건강 강좌를 실시한다.

항문출혈은 항문의 병변인 치핵, 치열, 항문암 등에서 대장의 병변인 대장용종, 궤양성 대장염, 대장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화장지에만 묻는 선홍색 출혈일 경우 치핵, 치질, 치열등을 의심할 수 있고, 검게 변색된 출혈일 경우 항문에서 먼 대장에 생긴 병변이라 짐작할 수 있다.

또한 항문 출혈이 동통이 있는 종양 혹과 동반되며 배변과 관계가 없다면 혈전성 치핵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배변시 통증을 동반하는 출혈이 있을 경우는 치열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출혈이 설사, 점액성 변과 동반될 경우 궤양성 대장염을 의심할 수 있다.

일산병원 외과 남수민 교수는 “항문출혈은 치질, 치핵 등을 비롯해 대장염, 대장암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라며, “증상이 나타날 시 방치하지 말고 전문가를 찾아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번 강좌에서 외과 남수민 교수는 항문출혈과 관련된 질환에 대해 설명하고 치료방법에 대한 소개로 항문출혈로 고민하는 환자들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강의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되며, 강좌 후 희망자에 한해 심폐소생술 교육도 실시한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