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인한 국민건강 피해가 심각한 상황에서 국가건강검진에 폐기능검사를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이사장 김영균)는 지난 11일 국회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국회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간사) 및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와 ‘미세먼지 토론회-호흡기질환 조기발견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회는 최근 국가 주요 과제로 떠오른 미세먼지로 인한 국민의 건강 진단, 관리 및 치료를 위해서는 호흡기질환의 조기발견이 우선돼야 하며, 이를 위한 최적의 방안으로 폐기능검사를 국가건강검진에 포함할 것을 제안했다.

발제에 나선 김우진 강원의대 호흡기내과 교수(강원의대 환경보건센터장)는 “침묵의 살인자라고 일컬어지는 미세먼지는 호흡기 깊숙이 파고들어 폐성장과 폐기능에 악영향을 미치며,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천식, 폐암 등의 발병, 악화, 사망을 초래한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최근 연구에서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한 날, COPD 등 만성 호흡기질환으로 인한 병원 방문 및 입원율이 높아지는 것이 확인됐으며, 특히 노인과 어린이에게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쳐 질환 예방 관리 지침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어 발제에 나선 유광하 건국의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학회 간행이사)는 “COPD는 사회, 경제적으로 부담이 큰 질환이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진행을 예방,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다.”라며, “하지만 인지도가 낮아 병원에서 진단 받는 환자는 2.8%[1]밖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라고 지적했다.

유 교수는 “미세먼지로부터의 국민 건강 보호와 사회경제적 부담 감소를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조기발견 및 관리 체계 마련이 필요하며, 이는 질환의 진행 예방과 조기 관리 및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라며, 건강검진 원칙에 맞게 만성 호흡기질환을 조기 진단할 수 있도록 56세 및 66세 대상으로 국가건강검진에서 폐기능검사를 할 것을 제안했다.

토론에 참여한 패널들도 미세먼지로 인한 국민 건강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만성 호흡기질환의 조기 진단 필요성에 공감했다.

자유 토론에서는 COPD의 낮은 질병 인지도에 대한 이슈가 제기됐으며, 때문에 충분히 관리 가능한 경증 환자들을 발굴, 관리,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국가건강검진에 폐기능검사가 도입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한 COPD의 주요 원인인 흡연과 관련돼 출연한 건강증진기금 3,000억원에서 학회가 폐기능검사 도입 시 재정 소요비로 추산한 72억원의 비용을 쓰는 안이 제기됐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를 대표한 패널들은 COPD 환자를 조기 발견하고 적극 치료하는데 동의하고, 국가건강검진 내 COPD 검진을 위한 폐기능검사 항목 도입의 타당성에 대해 검토해왔으며, 계속적으로 학회와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기석 국립중앙의료원장은 “COPD는 고령자, 저학력자, 경제적 약자 등 사회적 약자들이 많이 앓는 질환으로, 이들에 대한 지원은 지나친 조건과 제약없이 시행돼야 한다.”면서, 만성 호흡기질환 조기 발견을 위한 범국가적 체계 마련에 무게를 실었다.

김영균 학회 이사장은 “오늘 정책토론회를 통해 COPD와 같은 만성 호흡기질환의 조기 발견이 국민보건 의료 증진뿐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서로 공감할 수 있었다”며 “국민건강검진 항목에 폐기능검사를 추가함으로써 만성 호흡기질환에 대한 범국가적 조기 진단 체계가 조속히 구축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승희 의원은 “미세먼지 대책은 발생 원인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국민의 건강 보호 및 질병 예방에 더욱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면서, “이에 대한 대책으로 미세먼지에 무방비로 노출된 국민들이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폐기능검사를 받도록 하는 질환의 조기 발견이 우선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는 국민을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함과 동시에 오랜 기간 동안 국민의 건강을 해치고 국가의 부담을 가중시켜 온 COPD의 진단율 및 치료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대책이다.”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