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의학회(회장 이종호)는 지난 13일 치과협회 중회의실에서 의과학연구정보센터(이하 MedRIC, 센터장 강길원)와 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체결에 따라 치의학 및 보건의료분야 학술정보, 문헌정보, 지식정보, 연구정보, 교육정보 등의 교환 및 공동 활용, 국가 및 공공연구의 상호 참여 등을 협력해 진행해 가기로 했다.

MedRIC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기초연구기반구축사업의 전문연구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유일의 의학, 간호학, 치의학 분야 전문연구정보센터로 지정돼 1997년부터 운영돼 오고 있다.

MedRIC은 의학, 간호학, 치의학 연구자들이 센터의 시스템을 통해 국내의 연구결과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며, 온라인 세미나와 학술회의에 연구자간 네트워크를 지원해 의과학 연구 활동의 사이버 기반을 강화하려 하고 있다.

MedRIC은 ▲의학, 간호학, 치의학 논문정보 제공 서비스 ▲연구경향정보 제공 서비스 ▲근거중심의학(임상시험문헌)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제공 서비스 ▲체계적 고찰 데이터베이스 제공 서비스 ▲연구자 네트워크 지원 서비스 ▲관련 인력의 교육과 훈련에 대한 정보교육 등을 핵심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종호 치의학회장은 “치의학 분야 관련 논문 검색 시 필요한 표준화 작업 등 MedRIC과 연계해 치의학정보 활용의 편의성을 높여보려고 한다.”라며, “함께 연구하며 협력적 관계가 잘 지속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강길원 MedRIC 센터장은 “MedRIC은 의과학 정보의 최신경향과 지식지도 현황을 제공해 미래 의과학 분야 기술 예측에 도움을 주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면서, “치의학회와의 협력을 통해 치의학 분야 연구정보 수집 및 개발, 신속한 제공에 노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