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GLP-1 유사체 계열 당뇨 신약 ‘삭센다’가 글로벌 시장에서 매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사장 라나 아즈파 자파)은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GLP-1(Glucagon-Like Peptide 1) 유사체 비만 치료 신약인 ‘삭센다(성분명: 리라글루티드 3.0mg)’가 주요 13개국 비만 치료제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IMS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삭센다는 2017년 9월부터 11월 3개월을 기준으로 미국, 브라질, 멕시코, 호주, 러시아, 캐나다, 칠레, 아랍에미리트,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벨기에, 덴마크 등 주요 13개 국가에서 시장 점유율 40.5%를 기록했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2억 6,800만 덴마크크로네(DKK)로, 한화 약 470억원 규모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대부분의 비만 치료제가 출시돼 있는 미국에서는 11월 기준 51.6%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외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 캐나다(86%), 아랍에미리트(79%), 덴마크(71.7%) 순으로 2015년 미국에서 처음 출시된 이후 3년차 만에 글로벌 비만 치료제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입증했다.

한국 노보 노디스크 라나 아즈파 자파 사장은 “출시 3년차 만에 4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결과로, 20년 전 노보 노디스크가 의학적 연구가 필요한 질환으로 ‘비만’을 주목하고 연구를 시작한 이래 비만 분야에서 이룬 값진 쾌거다.”라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삭센다의 효과와 안전성을 기반으로 비만으로 고통받는 국내 환자들의 성공적인 비만 치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삭센다는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GLP-1 유사체 비만 치료 신약으로 음식 섭취에 반응해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인체 내 식욕 조절 물질인 GLP-1과 97%가량 유사해 포만감을 높임으로써 식욕을 조절하고 공복감과 음식 섭취를 줄여 체중을 감소시킨다.

총 5,358명의 환자 대상 4가지 연구로 구성된 대규모 SCALE(Satiety and Clinical Adiposity–Liraglutide Evidence) 임상시험을 통해 유의미한 체중 감소 효과뿐 아니라, 체중 감량 유지 효과를 입증 받았다.

특히, 비만 치료제 중 유일하게 심대사 위험요인(혈당, 혈압, 혈중 지질 등)을 개선했으며, 당뇨병 전단계 환자에 있어서도 체중 감소 및 혈당 개선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아시아에서는 한국에서 최초로 지난 7월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아 오는 3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