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약품(대표이사 사장 성석제)은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제36회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JPI-289(임상 2상ㆍ뇌졸중 치료제), ‘JPI-547(임상 1상ㆍ항암제), ’JP-2266(비임상ㆍ당뇨 치료제)’의 기술이전을 목표로 글로벌 제약사 10여개사와 미팅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제일약품의 ‘JPI-289’는 지금까지 임상시험에서 실패한 다른 뇌졸중 치료제들과는 달리 PARP-1 (Poly ADP-ribose polymerase) 저해라는 명확한 작용기전을 가지며, 미국 FDA에 의해 승인된 유일한 치료제인 혈전용해제 t-PA 또는 의료기구를 이용한 혈전절제술(thrombectomy)에 의해 혈전이 제거되면서 발생되는 재관류에 의한 뇌세포 손상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뇌졸중과 관련된 여러 요인을 동시에 저해하기 때문에 높은 치료효과가 기대된다. 

원숭이 동물모델 시험 결과 세계 최고의 효능을 확인했으며, 실제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임상 2상 시험에서도 임상적 효과(Clinical Proof of Concept)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물질로, 현재 진행 중인 임상 2A상에서 뇌졸중 환자들을 대상으로 투약한 결과 경쟁 약물 대비 고용량에서도 매우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글로벌 제약사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JPI-289는 2013년부터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원숭이 동물모델 효력시험, 임상 1상을 완료하고,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과제로 재선정돼 정부 연구비를 지원받아 전기 임상 2상을 수행 중이다.

제일약품과 항암사업단(단장 박영환)이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공동개발 중인 표적항암제 후보물질 ‘JPI-547’은 암세포의 DNA 손상을 복구하는 효소인 ‘PARP’와 ‘TANKYRASE’를 동시에 억제하는 세계 최초의 항암물질로 주목받고 있다.

JPI-547은 앞선 비임상 시험에서 탁월한 안전성 및 약효를 보여줬으며, 현재는 식약처로부터 국내 임상 시험 승인을 받고 JPI-547의 권장 사용량 결정, 안전성 및 내약성 검토, 약동력ㆍ약력학적 특성 등의 확인을 위한 임상 1상 시험을 진행 중에 있다.

향후 임상시험을 통해 비임상시험에서 보여준 우수한 안전성과 효능을 극대화해 대장암을 시작으로 폐암, 유방암 등의 표적항암제 시장 니즈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물질이다.

SGLT1/2 이중저해 기전의 당뇨 치료제 후보물질인 ‘JP-2266’은 설치류 동물모델 시험 결과 식후혈당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효과가 확인돼 복지부 첨단의료기술개발 과제로 선정된 후 비임상시험을 진행 중에 있다.

JP-2266은 기존 인슐린 주사제의 저혈당 위험과 주사투약의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경구용 약물의 개발이라는 medical unmet need를 충족해 제1형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주사제 사용량을 줄이거나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주사제 사용을 대체할 수 있는 약물로 기대되고 있다.

제일약품 김정민 연구소장은 “세계 최대 바이오 투자 행사인 JP모건에서 글로벌 제약사 관계자들과 직접 만나 JPI-289, JPI-547, JP-2266을 소개하고 피드백을 전달받는 좋은 기회였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각각 진행 중인 임상 2상, 임상 1상, 비임상시험이 성공할 경우 각각 글로벌 제약사로의 기술이전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