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회장의 조건부 불출마 선언은 회원을 무시하고 협박한 것이다. 의료전달체계 개선은 개인의 거래 대상이 아니다.”

대한의사협회 임수흠 대의원의장은 18일 0시 의협회관에서 농성중인 전국의사총연합 최대집 대표를 위로 방문한 자리에서 추무진 회장의 불출마 선언에 이 같이 일침했다.

앞서 추무진 회장은 17일 의협회관서 기자들과 만나, 의료전달체계 개선안에 내과계와 외과계가 합의해 주면 차기 회장 선거에 불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임 의장은 “불출마 선언이 진정성이 있으려면 조건없는 불출마를 선언한 후, 회원에게 의료전달체계 개선의 필요성을 호소하는 수순이어야 했다. 선후가 바뀌었는데 진정성이 있을리가 있겠나.”라며 고개를 저었다.

임 의장은 합의가 불가능한 내용을 불출마 조건으로 걸었기 때문에 오히려 출마 선언을 위한 명분을 얻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도 했다.

이어 임 의장은 전달체계 개선은 의ㆍ정협상중인 비상대책위원회에도 나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임 의장은 “의료전달체계 개선 합의 문제는 문재인 케어를 놓고 정부와 협상중인 비대위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안이다. 전달체계를 조건으로 걸고 불출마를 선언한 것은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다.”라고 말했다.

임 의장은 의료전달체계는 시간을 두고 논의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임 의장은 “의료전달체계 개선 협의체에서 2년 동안 논의해 왔다고 하지만, 개선안 초안이 공개된 지 한 달 여밖에 안됐다. 이 사안은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 임 의장은 “협의체에서 매주 소위원회를 열어 의료계의 의견을 수렴하는데, 김윤 교수는 의료계의 의견을 받아들여 바꾸겠다고 한다. 하지만 전달체계 정책은 쉽게 바꿀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의료전달체계는 진료과별 이해관계가 다르고 의료기관 종별 간 이해관계도 다르다.”라며, “정부와의 신뢰도 없는 상황이므로 시간을 두고 논의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추무진 회장이 의료전달체계 개선이 대의원회의 수임사항이었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임 의장은 “의료전달체계 개선이 대의원회 수임사항인 것은 맞다. 하지만 회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개선하라는 전제가 깔려 있다.”라며, “회원 다수가 반대하는 개선안을 추진하면서 대의원회의 수임사항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넌센스이다.”라고 선을 그었다.

최대집 대표도 “회원들은 의료전달체계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지도 모른다.”라며, “졸속으로 진행해서는 안되며 시간을 두고 논의해 나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임 의장은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피선거권 제한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임 의장은 사견을 전제로 지난해 정기총회에서 5년 회비를 매년 빠짐없이 납부한 회원에게만 피선거권을 부여하는 규정이 신설된 것에 대해, 가능하면 피선거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길 바란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