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
기사인기도
심평원, 치료재료 건강보험 가이드맵 발간
조성우 기자 / 헬스포커스뉴스 | 승인2018.01.10 14:1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치료재료 보험등재에 대한 정보를 담은 ‘치료재료 건강보험 가이드맵’ 초판을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건강보험 치료재료는 2만 4,689개 급여품목(2018년 1월 기준)이 고시돼 있으며, 그간 4대 중증질환 보장성강화, 환자안전 및 감염예방을 위한 보상정책 추진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돼 왔다.

또한 로봇기술, 3D 프린팅 의료산업 등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하는 신개념의 융합기술 의료기기 등장은 치료재료의 관리와 보험등재의 다양하고 복잡함을 예고하고 있다.

심평원은 치료재료의 건강보험 등재목록(코드, 품명, 상한금액 등)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과 안내의 필요성을 체감해 치료재료관련 제도와 절차ㆍ용어ㆍ분류체계 등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록했다.

가이드맵의 주요 내용은 ▲치료재료 건강보험 등재에 대한 방법과 절차 ▲치료재료 분류ㆍ품목군에 대한 해설과 행위ㆍ기준에 대한 통합정보 ▲치료재료관련 법령 및 규정 등이다.

가이드맵은 치료재료 보험등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로만 활용 가능하며, 오는 22일부터 심평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심평원 유미영 급여등재실장은 “이번에 발간한 가이드맵은 치료재료 보험등재를 준비하는 산업계, 치료재료를 사용하는 요양기관, 인ㆍ허가 담당 유관기관 등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최신 정보와 이용자의 요구 사항 등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개정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조성우 기자  aucuso1@naver.com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성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